도로명주소DB의 도로중심선을 활용한 최단거리 기능 소개

도로명주소DB에는 도로중심선이 있습니다. 예전에 도로중심선을 네트워크 DB로 가공하는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찾으시는 분을 위해 주소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도로중심선만으로 네트워크 데이터 구축하기 ㅡ 1/3
도로중심선만으로 네트워크 데이터 구축하기 ㅡ 2/3
도로중심선만으로 네트워크 데이터 구축하기 ㅡ 3/3

아울러 이러한 네트워크 DB를 이용하는 알고리즘 중에 하나인 최단경로를 탐색하는 A*에 대해 정리하는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단 경로 탐색 – A* 알고리즘

이러한 과거의 작업 내용을 토대로 두 지점간의 최단 경로를 분석해 그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였고, 기능에 대한 실행이 아래의 동영상입니다.

사실, 도로명주소DB의 도로중심선만으로 길찾기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충분하지만, 길찾기 서비스의 품질으로써 도로중심선은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합니다. 도보용으로는 적당하지만, 차량용과 같이 보다 더 나은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나라에서 제공하는 표준 노드/링크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도로명주소DB의 도로중심선을 이용한 최단 경로를 개발한 이유는 상수관, 하수관, 가스관, 전력선, 통신선 등과 같은 설비들의 관망 해석에 대한 기반 기술 마련입니다. 이러한 관망은 최단경로라는 의미보다는 어떤 조건을 만족하는 관망을 탐색하여야 하는데, 어떠한 조건에 대한 과제를 “최단거리”라고 정한 것 뿐입니다. A*라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구현함으로써 이를 응용하고 확장해 어떠한 조건에서의 관망이라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