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gerEyes-Xr에서 회전 Label에 대한 반복 표현

선형(Polyline)에 대한 라벨을 표시할 때, 선형의 방향에 따라 회전이 되도록 표시되는데.. 이때 선형이 긴 경우 라벨을 하나만 표시하게 되면 시인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로명의 표현이 그러한데요. 아래의 화면이 그 예입니다.

선형이 짧은 관망(Network)과 같은 경우에 선형의 중심에 하나의 라벨을 표현해 주는 것이 적합한 반면, 위의 경우처럼 선형이 긴 경우에는 라벨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반복적으로 표현해 줘야 합니다. 아래의 화면이 라벨을 반복적으로 표현해 주는 예입니다.

위처럼 라벨을 일정한 간격마다(Pixel 단위) 반복적으로 표현해주는 FingerEyes-Xr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벨의 repeatMode 함수에 true 인자를 전달하여 라벨의 반복을 지정하고, 300px 간격으로 반복되도록 repeatLength 함수에 300 인자를 지정하였습니다.

GeoService-Xr과 FingerEyes-Xr의 On-The-Fly-Projection 적용하기

다양한 좌표계가 존재하므로, 사용자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공간 데이터마다 서로 다른 좌표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좌표계의 공간 데이터를 DBMS에 Import할때, 좌표계를 명시해 주고,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단에서는 서로 다른 좌표계를 하나의 기준 좌표계로 변환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야 레이어로써의 여러개의 지도가 하나의 지도로 중첩됩니다.

GeoService-Xr과 FingerEyes-Xr에서도 서로 다른 좌표계에 대해 동적으로 좌표계를 변환해 단일 좌표계로 변환해 레이어를 중첩해 주는 On-The-Fly-Projec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버인 GeoService-Xr 과 클라이언트인 FingerEyes-Xr에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한데요. 이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먼저 서버인 GeoService-Xr에서는 DBMS에 저장된 공간 데이터를 GeoData라는 단위로 관리하는데, 이 GeoData를 정의하는 xml 파일의 내용에 EPSG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와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parcel이라는 GeoData의 좌표계는 EPSG:5186이고, link라는 GeoData의 좌표계는 EPSG:5179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클라이언트 단의 코드인데요. 클라이언트 단에서 공통 좌표로 사용하고자 하는 좌표계를 아래처럼 지정하면 됩니다.

위의 코드에 의해 클라이언트 단에서 사용하는 단일 좌표계는 EPSG:5186으로써, 만약 서버 단에서 이와 다른 좌표계의 데이터가 오면 이를 EPSG:5186으로 변환하도록 합니다. (명확히는 서버단에서 좌표계 변환을 수행함)

아래의 그림은 서로 다른 좌표계를 가지는 parcel(지적도로 EPSG:5186)와 link(네트워크 링크로 EPSG:5179)가 하나의 단일 좌표계(EPSG:5186)으로 변환되어 정확히 그 위치가 일치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