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Layers] 지오메트리(Geometry)에 대한 공간 연산(JSTS.js 사용)

ol에서 지오메트리에 대해 buffer나 union 등과 같은 공간 연산 기능에 대한 API를 정리합니다. 공간 연산 기능은 JSTS.js라는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통해 수행합니다. JSTS.js는 Java의 JTS 라이브러리를 Javascript 언어로 포팅한 라이브러리입니다. 이글은 공간 연산을 위한 지오메트리를 생성하기 위해 “마우스로 Vector 생성하기(그리기)”라는 글의 코드를 약간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ol에서 마우스로 도형을 그리는 API의 설명은 이 글을 참고 하기 바랍니다.

먼저 실행 결과를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Buffer 연산을 적용할 지오메트리를 그리면 바로 200m 만큼 Buffer 연산이 적용되어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를 위해 먼저 index.html 파일을 아래처럼 구성합니다.

20번 라인에 jsts.js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index.js 파일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필요한 모듈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레이어와 지도를 구성합니다.

다음으로 그리고자 하는 도형의 종류를 선택하는 UI의 이벤트 처리와 도형을 그리는 Draw 클래스 타입을 위한 draw 변수를 정의합니다.

지금까지는 “마우스로 Vector 생성하기(그리기)”의 내용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 변경된 가장 중요한 부분인 addInteraction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우스를 통한 도형 그리기가 완료되면 11번 코드에 등록된 drawend 이벤트 함수가 호출됩니다. 이 이벤트 함수에서 그려진 도형을 WKT로 변환하고 JSTS.js에서 해석할 수 있는 지오메트로로 변환한 후 Buffer 연산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이를 다시 WKT로 변환하고 ol의 지오메트리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실행하면 앞서 살펴본 영상과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OpenLayers] 특정 지점에 HotSpot 애니메이션 효과 주기

지도에 특정한 지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애니메이션 효과를 사용하는 내용을 정리합니다. 먼저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화면은 지도에 대한 div 요소 하나입니다. 필요한 스타일과 함께 언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실제 코드인데요. 먼저 필요한 css와 모듈을 추가합니다.

이제 레이어와 지도를 구성합니다.

HotSpot 지점은 위의 20번 코드의 vector 객체의 데이터소스인 source 객체에 Feature로 추가됩니다. 위치는 난수로 지정되는데 아래의 함수 호출을 통해 추가됩니다.

위치를 난수로 정하고 Geometry를 구성한 뒤 Feature를 추가하는 형태입니다. Feature가 추가될 때 이벤트가 발생하게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이벤트의 호출 함수에 전달되는 인자를 통해 어떤 Feature가 추가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이 Feature을 인자로 flash 함수를 호출합니다. flash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짧다고 하기엔 조금 긴데요. 내부적으로 복잡한 처리가 실행됩니다. 이 flash 함수가 처음 호출되면 결국 31번의 map.render()가 호출됩니다. 이 map.render()가 호출되면 지도가 (데이터 요청없이) 다시 그려지고4번 코드에서 등록된 postcompose 이벤트 함수인 animate가 호출됩니다. animate 함수는 함수 내의 함수인데 6번 라인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해당 Feature의 위치를 기준으로 시간을 기반 투명도와 반지름의 크기를 변경하면서 빨간색 채움색으로 원을 그려주는 함수입니다. 이 flash 함수는 계속 자신의 호출하는 재귀함수로써 1번의 duration으로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28번의 조건이 True가 되어 앞서 등록한 postcompose 이벤트 등록을 제거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1초마다 무작위로 Feature를 추가하도록 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