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gerEyes-Xr에서 WKT 문자열로부터 GraphicRow 생성하기

서버 측으로부터 뭔가를 요청해서 얻은 결과가 Geometry 일때, 그 Geometry의 형식은 WKT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WKT는 Well-Known Text의 약자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좌표 사이의 최단경로에 대한 결과로써, Polyline 형태로 경로에 대한 연속된 좌표 리스트값을 WKT로 요청하는 서비스 호출이 아래와 같다고 합시다.

위의 요청에 대한 결과는 두 지점간의 최단경로에 대한 연속된 좌표값을 가지는 WKT 형식입니다. 이런 WKT 형식의 데이터를 지도 상에 시각화 하기 위해 FingerEyes-Xr에서 그래픽 요소로 추가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9번 코드가 서버단에서 받아온 WKT 문자열이고, 이 문자열을 22번 코드에서처럼 그래픽 요소의 좌표값으로 해석하기 위해 fromWKT 함수를 사용합니다. 여튼.. 이러한 서버단에서 보내온 WKT 형식의 지오메트리에 대한 시각화의 예제 화면은 아래와 같은데요.

위의 화면은 두 지점에 대한 최단 경로입니다.

NexGen에서 지형에 대한 3차원 시각화 기능

우리는 GIS의 많은 기능을 2차원에서 수행하다가, 실제 그 형상을 보다 사실적으로 시각화 파악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NexGen은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지형에 대한 3차원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이에 대한 기능의 시연입니다.

공간 서버에 지형에 대한 표고 데이터에 대한 DEM을 저장해 이처럼 웹에서 지형을 3차원 시각화할 수 있는 NexGen은 (주)지오서비스의 공간서버인 GeoService-Xr와 공개소프트웨어인 FingerEyes-Xr을 이용해 개발되었습니다. NexGen의 기능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주)지오서비스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