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의 Class 정의 정리

모던한(?).. 즉 현대적인 Javascript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한 class 키워드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현재의 IE에서 아직도 지원하지 않아 나름대로의 class 정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 기반의 GIS 엔진인 FingerEyes-Xr도 이러한 class 정의 방식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수백여개의 클래스를 이 방식으로 정의해 왔음에도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라치면 기존에 만들어진 소스를 Copy 해서 Paste 해 고치는 것이 세련미 떨어져.. 직접 키보드로 한땀 한땀 입력하고자 정리해 봅니다.

먼저 클래스 정의하는 최소한의 구문입니다.

private 변수를 추가하는 구문입니다. 반드시 생성자 안에서 밑줄(_)로 시작해서 정의합니다.

맴버 함수를 추가하는 구문입니다. private는 밑줄로 시작하고, public은 밑줄이 아닌 영문 소문자로 시작합니다.

클래스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static 변수 정의입니다. 아래와 같다면, MyClass.STATIC_VARIABLE의 값은 0이 됩니다.

[ToDo] 상속,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은 추후 필요하면 그때 정리할 것

Java의 기본 log 기능 정리

log4j 등과 같은 로그를 위한 좋은 라이브러리가 있으나 Java에서 제공하는 기본 Log 기능에 대해 정리합니다. 먼저 가장 간단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log에 대한 수준(Level)을 지정해 메세지를 콘솔에 표시하는 경우입니다.

Log의 수준은 높은 순서로 SEVERE, WARNING, INFO입니다.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심각함, 경고, 정보입니다. setLevel 함수를 통해 표시할 레벨의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에 대한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4월 09, 2018 5:58:41 오후 tst_Log_console.MainEntry main
심각: severe Log
4월 09, 2018 5:58:41 오후 tst_Log_console.MainEntry main
경고: warning Log
4월 09, 2018 5:58:41 오후 tst_Log_console.MainEntry main
정보: info Log

위처럼 로그의 내용은 이미 정해져 있는데요. 만약 자신만의 로그 형식을 원한다면 먼저 Formatter 클래스를 상속받아 다음과 같은 클래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클래스를 다음의 예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클래스에서 getHead 함수는 로그 기록을 시작할때 한번만 호출되어 로그로써 표시되는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그리고 format은 개발자가 로그를 표시하기 원할때마다 메세지의 형식을 정의하기 위해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그리고 getTail은 프로그램이 종료될때 호출되는 로그 메세지로 표시할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이 getTail은 로그를 콘솔로 표시할 때 호출되지 않는 문제가 있음) 코드를 좀더 살펴보면, 12-20번 코드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로그(콘솔창에 이미 정의된 형식으로 내요을 출력함)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24-27번 코드처럼 앞서 정의한 Formatter에 대한 상속 클래스를 생성해 지정합니다.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TART LOG
2018-04-09 18:06 [SEVERE] [main] severe Log
2018-04-09 18:06 [WARNING] [main] warning Log
2018-04-09 18:06 [INFO] [main] info Log

위의 경우처럼 로그를 화면이 아닌 파일로 저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의 코드와 같이 하면 됩니다.

달라지는 내용은 26번 코드에서 ConsoleHandler 대신 FileHandler로 변경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FileHandler 생성자는 첫번째 인자에 사용할 파일명을, 그리고 두번째 인자에 파일 기록시 APPEND 모드인지의 여부를 지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