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batis를 통한 Select, Insert, Delete

과거에 mybatis 라이브러리 사용하기라는 제목으로 mybatis를 이용하기 위한 프로젝트 설정과 간단한 SELECT 문을 호출해 그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 실제 프로젝트에 mybatis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여 좀더 구체적인 SQL 문을 호출하는 API를 파악하여 정리해 봅니다.

먼저 사용하는 테이블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헐! 그림 대따 크게 표시되네.. -_-;)

앞서 언급해 드린 mybatis 라이브러리 사용하기를 통해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SQL 문을 정의하는 sql.xml 파일을 아래처럼 구성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SELECT 문에 대한 getFirstPlayerName, getFirstPlayer, getPlayers, getPlayersWhere, getPlayersWhere2과 INSERT 문에 대한 insertPlayer, DELETE 문에 대한 deletePlayerWhere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7개에 대한 SQL문을 실행하는 API의 설명을 통해 mybatis에서 SELECT, INSERT, DELETE 문의 호출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getFirstPlayerName은 테이블의 첫번째 Row에 대한 name 필드값을 가져오는 것인데, 관련된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환값이 string이고 반환결과는 1건 이하이므로 String과 SqlSession 객체의 selectOne 함수를 사용합니다.

다음은 getFirstPlayer인데, 반환결과는 역시 1건 이하인데 반환 필드가 name과 age로 2개입니다.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getPlayers로 반환 결과는 0건 이상이며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getPlayersWhere는 조건 결과가 지정된 것으로 사용하는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getPlayersWhere2는 getPlayersWhere처럼 조건이 지정되어 있지만 비교 조건으로 사용되는 변수가 2개입니다. 사용하는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insertPlayer는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으로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deletePlayerWhere는 지정된 조건과 매칭되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으로 사용하는 API는 다음과 같습니다.

mybatis는 별도의 xml 파일을 통해 SQL 문의 정의 부분을 독립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SQL문을 보다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문법 구문을 제공합니다. 또한 mybatis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시 발생하는 부하를 줄이기 위한 Connection Pool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JDBC를 직접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복잡한 try .. catch .. finally 코드 부분이 제거되어 코드의 가독성이 향상됩니다.

[Java] 고유값 만들기

고유한 값으로 사용할 만한 것은 UUID이다. UUID는 그 의미가 가지는 것 그대로 고유한 값이다. 그러나 저장소의 공간은 128 bits이며 문자열로 표현될 때 550e8400-e29b-41d4-a716-446655440000 처럼 그 길이가 상당히 길다. 물론 UUID는 이 기종의 하드웨어나, 시간 또는 공간적으로 다른 환경 모두에서 고유한 값을 제공해 주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만약 하나의 서버 내부에서 고유한 값이 필요하다면 어떨까? 한계는 있겠으나, 필자에게는 적합한 방법 중에 하나는 서버 측의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Java에서 서버의 시간을 얻는 함수는 System.currentTimeMillis, 서버가 기동 된 후의 경과된 시간은 System.nanoTime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그 결과는 long형이므로 64 Bits이며, 문자열로 표현하면 대부분 21220887433392와 같이 14개면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나에게 고유값이 필요한 목적은 저장소에 저장할 필요는 없고 문자열로 표현했을때, 최대한 짧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long 타입을 문자열로 표현하면 14개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너무 길다. 짧게 표현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 long 값은 10진수이다. 이를 좀 더 높은 진수로 표현한다면 그 길이는 줄어들 것이다. 16진수, 32진수, 64진수, 128진수 등이 가능한데.. 표현 가능한 문자여야 하므로 64진수가 최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래의 코드 중 longToBase64라는 함수는 long 타입의 값을 받아 64진수로 진수 변환 방식을 통해 문자열로 변환해 주는 함수이다.

아래의 코드는 위의 함수를 테스트한 것으로, 1000개의 고유한 값을 얻는 기능을 수행한다.

위의 코드의 결과는 아래와 같은데, 실행하는 매 순간마다 다르게 표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