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모바일 GIS 개발 서적 소개

이 책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제공하는 지도 API를 사용하지 않고 항공영상이나 수치지도를 활용하여 직접 지도를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지도와 관련된 보다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공간연산과 분석을 통해 더 고도화된 모바일 GIS 앱 개발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합니다.


http://www.yes24.com/24/goods/8297262?scode=032&OzSrank=1

사용자 저마다의 원하는 다양한 앱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문 GIS 엔진을 소개하고 이 엔진의 활용방법을 자세한 튜토리얼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원하는 모바일 GIS 앱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모바일 GIS 엔진은 블랙포인트(BlackPoint-Xr)로 저자가 직접 개발한 엔진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공간 데이터에 대한 검색 및 편집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공간연산 및 분석을 통한 전문적인 업무까지 지원 가능한 GIS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S를 통한 위치 추적 및 다양한 좌표계 변환을 쉽게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모바일 GIS 앱을 개발하기 위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블랙포인트는 이미 많은 기관에서 현장 중심의 모바일 GIS의 기반 엔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GIS 회사에서 블랙포인트를 이용해 직접 모바일 GIS 앱을 개발함으로써 검증된 모바일 GIS 엔진입니다.

이미 국가에서 다양한 공간데이터를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으며 그 공개의 범위도 더욱 넓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공간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모바일 GIS 앱을 개발하여 직접 사용한다는 것은 큰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저자 소개

김형준 : 지리정보시스템(GIS) 분야의 개발자이다. 웹 기반의 GIS 엔진과 모바일 GIS 엔진을 개발했으며 현재 HTML5 기반의 GIS 엔진을 개발 중이다. 지도 관련 서비스 개발에 관심이 많으며 많은 개발자가 제약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Open API를 개발하고 있다.

이근상 :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연구원으로 지냈으며 현재 전주비전대학교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GIS 공간분석’을 전문분야로 연구하고 있으며, 도시계획 및 토지이용 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분석 알고리즘 개발을 비롯하여 홍수 및 토양침식과 같은 수재해 관련 공간분석 알고리즘 개발 및 현장 적용 등을 응용분야로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관광업무 지원을 위한 위치 서비스 개선 및 토지정보 현장지원 시스템에 관한 연구도 수행 중이다.

박진호 : 현재 공간정보기술(주) 연구소에서 근무 중이다. 10여 년간 IT와 GIS 관련 분야에 종사하면서 급변하는 IT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1인 1GPS를 가능케 한 스마트폰 확산을 기회로 삼아 최신 IT 기술의 접목을 통한 GIS 산업영역 확대라는 작은 소망의 실현을 위해 노력 중이다.

“OpenGL ES와 M3G를 이용한 모바일 3D 그래픽스” 정오표

이번에 출간된 OpenGL ES와 M3G를 이용한 모바일 3D 그래픽스에 대한 정오표입니다. 역자로써 좀 더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점 사과드리고.. 이로 인해 당연히 불편하게 해 드린 독자분에게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향후에 이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바일 3D 그래픽스에 대한 책의 오류 부분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MS Word 2007로 작성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고.. 혹 프로그램이 없는 분은 이미지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가 오타나 이상한 부분에 대해 질문이 있으면 저에게 메일로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면 그에 대해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3D 그래픽스 출간

드디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그제 출간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는 매우 기뻤는데, 또 막상 출간된것을 확인하고 보니 좋습니다. 아마 처음으로 번역이라는 것을 해봐서 그런지 출간까지의 소소한 과정들이 여러가지 큰 기분으로 다가서는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구글 안드로이드 폰이 국내에 출시되면 구입하려고 벼르고 있습니다. 모토롤라에서 모토로이라는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폰이 2월 초부터 판매된다고 하니… 이미 2년 약정기간이 지난 제 폰을 바꿀 수 있을듯합니다.

안드로이드 폰 쪽으로  개발에 시간을 내 해보려고 하는데요. 그에 대한 연장선으로 모바일에서 3D 그래픽을 적용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참고로 아이폰이나 Windows Mobile에서도 OpenGL ES를 지원하니 이 책의 내용을 적용해 3D 그래픽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Mobile 3D Graphics, 역자 서문 작성 완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9월말에 번역 끝내고 출판사에 보냈더랬습니다. 대략 1달정도 교정되어 인쇄된 교정지를 받아보고 참으로 감동스러웠더랬는데… 다시 교정하시는 분이 지적한 부분을 보완해서 보내고.. 다시 2주 정도 기다린 지금.. 역자 서문을 요청 받아 그것까지 보냈습니다. 아마 11월 말쯤 출판이 된다고 하니.. 실제로 출판된 책을 보면 또 어떤 기분일지 궁금합니다..

아래는 오늘 작성해서 보낸 역자 서문입니다. 이 서문은 교정을 보지 않아서 어색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해해 주시고 살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역자 서문


현대의 컴퓨팅 환경은 웹을 뛰어 넘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모바일 플랫폼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개발자에게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개발 환경은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Mobile,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Phone 등이 있습니다. 이들 모두가 서로 상이한 개발 API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를 혼란스럽게 하지만 3차원 그래픽 개발에 있어서는 OpenGL ES나 M3G라는 공개된 표준 API를 제공하여 개발 방법을 단일화 해주고 있습니다.


C/C++과 같은 네이티브 언어에서의 OpenGL ES와 Java에서의 M3G라는 표준 API를 사용함으로써 거의 대부분의 모바일 플랫폼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3차원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향후 수년 내에 모바일 폰과 같은 디바이스가 지금의 데스크탑 PC는 물론 노트북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망이 현실화되기까지는 아직 해결 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폰이 PC나 노트북에서만 가능한 영역을 하나 하나 대체해 나갈 것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놓고 볼 때 향후 사용자의 컴퓨팅 환경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사용자 경험(UX)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3D 그래픽은 미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3D 그래픽 기능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모바일 3D 그래픽 API인 OpenGL ES와 M3G를 자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또한 저자들의 경험을 통해 빠지기 쉬운 함정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3D 그래픽에 대한 수학적인 내용을 꼼꼼히 설명하여 더 정교하게 3D 그래픽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이 책의 저자들 모두가 OpenGL ES와 M3G의 명세서 정의에서부터 구현까지 참여했던 코어 개발자이며 아키텍쳐임과 동시에 모바일 3D 그래픽 분야의 리더들이라는 점에서 이 책의 가치가 더욱 빛납니다.


끝으로 이 책의 번역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사이텍미디어의 홍성신 대리님과 부족한 원고를 교정해주고 편집해준 사이텍미디어의 박경민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수개월동안 회사생활과 이 책의 번역을 함께 하며 항상 즐겁지만은 않았을 저에게 항상 밝은 모습으로 응원해 준 아내 지은이에게 끝없는 사랑과 감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