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ql을 설치된 서버에서 직접 실행하기

PostgreSQL에 대한 콘솔 관리자는 psql입니다. 현재 CentOS에서 설치해 사용중이고, DB 작업시에는 Telnet을 통해 작업을 해왔는데, 시간을 단축하고자 원격방식이 아닌 직접 서버단에서 작업을 했습니다. 원격 작업시 준비된 SQL에 대한 처리에만 2일정도 소요되는 작업이 10시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이 글은 추후 PostgreSQL이 설치된 서버에서 직접 psql을 실행하고자 할때 입력했던 콘솔 명령을 기록해 둡니다.

먼저 아래처럼 root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postgres 계정으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psql을 실행합니다. 바로 암호를 묻는데 postgres 계정에 대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psql은 postgres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됩니다. 이를 내가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연결하고자할 때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필요하다면, SQL 문의 인코딩 방식을 변경해줘야 하는데요. 아래처럼 입력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준비된 SQL문이 저장된 파일로부터 SQL 문을 실행하기 위해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넥스젠(NexGen)의 지오코딩(Geocoding) 기능

NexGen에서 제공하는 지오코딩 기능을 소개합니다. 지오코딩을 통해 주소를 좌표로 변환하여 원하는 심벌로 지도에 표시할 수 있는데요. 넥스젠에서는 지오코딩을 통해 변환된 공간 데이터는 기본적인 수치지도 레이어와 동일하게 라벨 등과 같은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NexGen의 지오코딩 기능에 대한 소개 동영상입니다.

넥스젠의 지오코딩 기능은 사용이 심플하지만 그 어떤 GIS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지오코딩 보다 직관적이고 강력합니다. 넥스젠의 지오코딩은 이미 2014년부터 현재까지 매우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Geocoder-Xr의 기반 서비스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소 좌표 변환 툴, Geocoder-Xr 2019 v3.51

NexGen의 지오코딩은 항상 최신 주소 DB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주소 DB를 통해 변환된 위치를 최신의 배경지도 위에 중첩할 수 있습니다. 이제 NexGen을 통해 웹에서도 바로 지오코딩을 하고, 지도 상에서 빠르게 시각화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