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점번호

우리나라의 특정 위치를 나타낼 수 있는 지점번호 체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GIS 관련 사업 시에 국가지점번호를 지도에 표현할 때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먼저 국가지점 번호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은 일단 전국을 100km 단위의 격자로 나누되, 그 기준점은 별표 표시가 된 (700000, 1300000)입니다. 좌표계는 GRS80 타원체의 UTM-K입니다. 위 그림은 제가 작성한게 아닌데, 어디서 받았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제공해주신 기관(?) 또는 개인에게 감사드립니다.

격자의 간격은 위처럼 100km로 시작하고, 좀더 자세한 위치를 표현하기 위해 아래처럼 10m 단위 간격의 격자로 구성됩니다. 각 격자에 대한 격자번호의 정의는 아래의 그림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국가지점번호는 그 정의가 매우 명확합니다. 해서 국가지점번호를 나타내는 도형일 미리 생성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생성하여 논리적인 개념으로 지도 상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맵을 이용한 정보 공유, 맵 커뮤니케이터 기능 소개

지도를 활용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맵 커뮤니케이터 기능에 대한 소개입니다. 맵 커뮤니케이터, 의미 그대로 지도를 이용한 의사소통 기능이고 NexGen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맵 커뮤니케이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대화를 기본으로 지도를 활용한 위치 공유, 지도 위에 스케치한 정보 공유 기능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데, 대용량의 파일도 문제 없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시연 영상인데요, 교통사고를 주제로하여 구성해 보았습니다.

지도를 이용해 함께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업무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NexGen 시스템의 구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구성도인데요.

NexGen은 하나의 완성된 솔루션으로써 미들웨어인 GeoService-Xr와 클라이언트 GIS 엔진인 FingerEyes-Xr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NexGen은 IE, Chrome 등과 같은 웹브라우져에서 무리없이 실행됩니다. 속도면에서는 Chrome을 권장합니다. GeoService-Xr은 GS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공간 데이터 서비스, 공간 분석 서비스, 맵 커뮤니케이터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빠른 속도와 서버 프로그램으로써의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FingerEyes-Xr은 웹 GIS 엔진으로써 오픈소스로 GitHub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편집 기능와 미려한 지도 표출 기능 등이 유사한 제품에 비교하여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