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을 포인트로 변경 (Line To Point)

지오서비스웹에서 제공하는 공간 데이터 생성 기능 중 폴리라인을 포인트로 변환해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폴리라인 데이터를 아카이브에 업로드한 뒤에 레이어로 추가합니다. 아래는 도로 중심선에 대한 공간 데이터를 레이어로 추가한 화면입니다.

이렇게 레이어가 추가된 폴라라인을 포인트로 변경하기 위해서 메인메뉴의 [생성]-[라인을 포인트로 변경]을 실행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UI가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입력 레이어에는 앞서 추가한 폴리라인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위치 비율이 있는데요. 이 값은 0~1 사이의 값을 갖습니다. 0이면 폴리라인의 시작점을 결과 포인트로 얻고 1이면 폴리라인의 끝점을 결과 포인트로 얻습니다. 0.5는 중간점을 결과 포인트로 얻습니다. 이런 위치비율의 값을 레이어의 속성 데이터의 필드로 갖는다면 해당 필드를 위의 “비율 필드”에 지정하면 됩니다.

위의 예시 화면처럼 값을 지정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 데이터가 생성되어 아카이브에 업로드하고 내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거나 다음처럼 레이어로 추가해 그 결과를 바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오서비스웹(GEOSERVICE-WEB)

소 개

GEOSERVICE-WEB은 지오서비스(지리, 지도, 위치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웹에서 제공합니다. 지오서비스웹의 목표는 웹에서 누구나 쉽게 지도 기반의 비지니스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아래의 URL을 입력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eoservice.co.kr

지오서비스웹은 공간(Spatial)과 위치(Location)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웹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오코딩 등과 같은 기능을 이용해 공간 데이터를 생성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아카이브에 업로드하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와 기본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내가 올린 데이터는 공유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 [2024/07/20] 지오코딩 등을 위한 입력 데이터 형식으로 CSV 파일 뿐만 아니라 엑셀 파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2024/07/08] 주소 DB가 2024년 6월 DB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2024/04/03] 지오코딩과 역지오코딩 수행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1건 당 평균 0.01초 소요)
  • [2024/02/25] SVG 형식의 행정구역도를 제공합니다. (아카이브에서 사용자명을 gizmo로 입력해 조회 가능)
  • [2024/02/16] 주소 DB가 2024년 1월 DB로 업데이트 되었으며 리버스지오코딩의 정확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2024/01/10] 새로운 지오코딩 엔진(gc_v3)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2023/12/15] 주소 DB가 2023년 11월 DB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2023/11/30] 지오코딩 정확도 개선 및 UI 편의성 개선
  • [2023/10/31] HTTPS 적용 및 접속 URL 변경(https://www.geoservice.co.kr)
  • [2023/09/12] 통계분석 기능으로 색상단계구분도 분석이 추가되었습니다.
  • [2023/08/14] 속성 데이터 조인 기능과 지점 간 거리 분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2023/07/30] 주요 기능 2가지 추가(헥사곤 데이터 생성, 밀도분석) 및 최신 주소DB(2023년 7월)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2023/02/21] 지번주소(2023년 2월), 도로명주소(2023년 1월) DB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2022/10/29] 기능 추가 및 사용자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2022/09/25] 기능 추가 및 사용자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2022/09/06] 사용자가 제공한 피드백을 통해 확인된 버그 제거 및 기능 개선
  • [2022/08/01] GEOSERVICE-WEB v1.0 서비스 시작

사용자 메뉴얼

지오서비스웹(GEOSERVICE-WEB) 기능 별 메뉴얼

FAQ

지오코딩(역지오코딩 포함) 변환 건수 무제한 사용(설치형 임대 라이선스) 소개

엑스알 지오코더 (XrGeocoder) v4.5 임대 라이선스 및 사용 설명

앞으로

지오서비스웹이라는 이름의 모티브가 되는 동물이 있는데 그것은 거미입니다. 거미줄(Web)을 짜는 거미는 파리나 모기 등과 같은 해충을 잡아 먹어 해충의 개체수를 조절함으로써 전염병 발생을 막아 사람에게 이로움을 주는 동물입니다. 거미는 거미줄을 이용해 집을 만들고 사냥을 하거나 수십 킬로미터 거리의 하늘을 비행하는 등 그 재주가 매우 뛰어납니다. 지오서비스웹은 뛰어난 재주를 가진 거미처럼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주고자 합니다. 앞으로 지오서비스웹을 통해 다양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주소 데이터를 지도에 표시하고 싶다구요! (지오코딩)

주소 데이터를 지도에 쫙 표시하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소를 좌표로 변환해야 하는데요. 이를 전문 용어로 지오코드(Geocode) 또는 지오코딩(Geocoding)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처럼 엑셀로 정리된 주소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아래처럼 엑셀에서 CSV라는 파일로 변환합니다. (2024년 7월 20일을 기준으로 CSV로 변환하지 않고 엑셀 파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CSV로 변환되면 엑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텍스트 편집기에서 쉽게 보고 편집도 할 수 있어요. 참고로 여기서 소개하는 지오코딩은 매일 매일 무료로 최대 10,000개의 주소를 좌표로 변환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깐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점을 염두해서 CSV 파일을 만드는 것이 좋아요. 물론 10,000개 이상도 가능한 방법이 있는데 유료로 가능하고 다른 회사의 서비스에 비해 매우 저렴해요.

이제 주소 데이터 준비는 완료! 간단하죠? 다음으로 웹브라우저에서 지오서비스웹(https://www.geoservice.co.kr)에 접속합니다.

아직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샤샤삭 가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로그인해서 앞서 준비한 CSV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아래처럼 3단계로 업로드할 수 있는 창을 표시할 수 있어요.

위처럼 진행하면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는 창이 다음처럼 나타나요.

이 창에서 CSV 파일을 선택하거나 드레그앤드랍해서 업로드할 수 있어요. 위의 모습은 이미 해당 CSV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 선택한 결과구요. 이렇게 되었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아카이브에 업로드한 항목이 나타나요.

이제 이 데이터를 지도에 표시하기 위해 좌표로 변환해 볼께요. 아카이브 창을 닫고 메인메뉴에서 “주소를 좌표로 변환”을 찾아 실행합니다.

그럼 지오코딩 창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아래처럼 변환할 데이터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럼, 선택된 데이터 파일의 내용이 아래처럼 지오코딩 창에 표시되요.

컬럼명(필드명)을 영문으로 해야 하는데 한글로 하면 위에서처럼 자동으로 영문으로 변경되니까 CSV 파일을 만들 때 처음부터 영문으로 지정하면 좋아요. 자! 여기서 중요해요. 주소 값을 가진 필드명을 정확히 지정해야 합니다. 위의 경우는 field2가 주소값을 가지고 있으니 아래처럼 “주소 필드”에 field2를 선택하면 되요.

주소 필드를 지정하면 지정된 필드의 데이터를 보여주고 정말 맞는지 물어보니깐, 잘보고 확인하세요. 이제 정말 모든 준비가 끝났어요! 좌표로 변환하기 위해서 아래 화면의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이 시작되요!

변환이 완료되면 다음처럼 그 결과가 표시되요.

변환할 주소 건수가 약 25,900개 정도 되는데 소요 시간이 2분 19초 걸렸네요. 변환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아카이브에 업로드해야 하니 위의 화면에서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결과 데이터를 압축하고 다음처럼 아카이브에 업로드할 수 있는 창이 떠요.

“제목”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카이브에 입력된 제목으로 업로드가 되요. 여기서 다시 아카이브를 클릭해서 아카이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보시면 업로드된 결과 파일이 보입니다.

업로드된 결과 파일은 레이어로 추가해서 바로 지도에서 살펴볼 수도 있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어요. 아래처럼 결과 파일 항목을 클릭해서 레이어로 추가할지 다운로드 받을지 선택할 수 있어요.

다운로드 받으면 다운로드 폴더에 파일이 저장되는데, 결과 파일의 변환 좌표가 10,000개 이하일 때는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여기서는 다운로드 받지 않고 “레이어로 추가하기”를 선택하면 레이어 이름을 원하는 내용으로 입력하고 진행하면 다음처럼 지도에 레이어로 추가되요.

지도에 표시된 포인트를 클릭하면 위의 화면처럼 상세 정보가 팝업으로 표시되요.

지오서비스웹은 주소를 좌표로 변환할 때 변환 건수에 상관없이 무료로 변환이 되고 레이어로 추가해서 지도에서 바로 살펴볼 수 있어요. 다운로드 받을 때는 하루에 변환 건수가 10,000개 이하일때만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10,000개 이상일때는 변환 건수를 나눠 매일 10,000건씩 변환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도 되요. 아니면 그냥 유료로 결제해서 건수에 상관없이 한번에 다운로드 받아도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지오서비스웹을 이용한 지오코딩 사용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요~!

지오서비스웹의 경위도 좌표를 주소(지번주소, 도로명주소)로 변환

먼저 해당 기능은 v1.2.5입니다. 지오서비스웹에 로그인할 때 버전이 다르다면 Shift 키와 함께 우측 상단의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해 웹브라우저의 캐쉬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클릭된 지점의 경위도 좌표를 지번주소 또는 도로명주소로 표시해 줍니다. 도로명주소는 건물에 대해서 할당되어 있으므로 클릭한 지점에 건물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가장 가까운 건물에 대한 도로명주소와 함께 떨어진 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여러개의 좌표를 CSV 데이터에 저장해 한번에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에 대한 변환 결과입니다.

지적도는 그 특성상 연속되어 있으므로 좌표에 대해 떨어진 거리가 대부분 0입니다. 그와 다르게 도로명주소는 0과 같거나 큽니다. 이런 거리에 대한 결과를 이용해 좌표에 대해 변환된 주소 결과를 좀 더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