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좌표 변환 툴, Geocoder-Xr 2019 v3.5

Release Note

  • [2018/12/13] 좌표에 대한 주소 변환 기능, 주소를 좌표로 변환 시 좌표체계 설정 기능, 한글깨짐 문제 등이 해결 되었습니다.
  • [2017/06/08] 주요지명(POI) 및 필지가 ‘산’인 주소에 대한 지오코딩이 가능하며 지오코딩 성공율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 [2017/05/11] 3.0으로 버전업 되었으며 도로명 주소와 지적도가 각각 2017년 3월, 2017년 5월 구축 DB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 제한이 없으며 좌표 변환 횟수에도 제한이 없는 주소 좌표 변환툴입니다. 단, 보다 많은 사용자를 위해 변환 서비스 속도에 약간의 제약은 있습니다. 이 툴은 주소를 좌표로 구성된 SHP 파일로 변환해 주는 지오코딩 툴입니다. 변환할 수 있는 좌표계는 EPSG를 선택해 지정할 수 있으며 현재 지원되는 EPSG는 다음과 같습니다.

  • EPSG:4326 – WGS84 타원체의 경위도 좌표계
  • EPSG:3857 – Google, VWorld의 좌표계
  • EPSG:5179 – GRS80 타원체의 UTM-K 좌표계

변환할 주소는 아래의 그림처럼 메모장 또는 엑셀을 통해 CSV 포맷으로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SV는 각 데이터를 컴마(,)로 구분하는 데이터 형식입니다.

CSV 형식의 입력 데이터의 첫줄은 반드시 필드명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위의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CSV 파일로 저장하고 메모장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입력 데이터를 GeoCoder-Xr 프로그램에서 “입력파일” 버튼을 통해 읽은 후 주소 필드를 지정하고 결과 포맷으로 저장할 SHP 파일을 지정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구성됩니다.

이제 좌표로 변환하기 위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좌표로 변환됩니다. 성공적으로 변환되면 아래의 화면처럼 변환된 지점이 지도에 표시됩니다.

반대로, 좌표를 주소로 변환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화면처럼 입력값들을 지정하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DuraMap-Xr 컴포넌트를 필요로 합니다. 만약 이전에 DuraMap-Xr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DuraMap-Xr의 설치를 위해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Geocoder-Xr은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어 별도의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사용에 있어 문의점이나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GeoService-Xr, 무안군 공간정보 항공영상시스템 서비스에 적용

GeoService-Xr을 기반 서버로 하는 공개 소프트웨어인 NexGen은 어떠한 플러그인 없이 순수한 웹 기술만으로 고품질의 지도 표출과 공간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NexGen의 주요 기능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실제 시연 동영상을 통해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NexGen은 GIS의 기본이 되는 기능을 높은 품질로 개발되어 매우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 기반 위에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하여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러한 NexGen에 년도별로 구축된 다수의 항공영상을 시계열로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커스터마이징되어, 올해 하반기 무안군에 “공간정보 항공영상 시스템”으로 납품되어 업무에 활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사는 아래와 같다.

무안군, 고품질 대민행정 위한 항공영상시스템 본격 가동

또한 2018년 11월 말에는, NexGen 위에 CCTV를 공간정보시스템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완료하여 임실군청에 솔루션으로써 납품되기도 하였다.

(위의 이미지의 CCTV 영상과 주소 등은 실제 상황과는 무관하며, 테스트를 위한 설정임)

위치기반 CCTV 관리 솔루션은 NexGen과 GeoService-Xr의 확장 기능으로써, 더 많은 관공서에서 손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조달청에 등록할 예정이다. 참고로 GeoService-Xr은 이미 GS인증 1등급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