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Map-Xr 소개 및 다운로드

듀라맵은 3.5MB 크기의 단 하나의 dll 파일로 구성되어 있는 매우 작은 크기의 경량 지도 엔진입니다. 꼭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최적화 되어 있으며 빠른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듀라맵은 GIS 맵엔진으로써 작지만 매운 꼬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분이라면 DuraMap-Xr을 이용하여 GIS 시스템 개발은 물론 공간 데이터를 다양하게 생성하고 가공할 수 있으며 공간분석 알고리즘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DuraMap-Xr은 COM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이며 VB, Delphi, C#, C++을 이용하여 C/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HTML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웹브라우저에서 운영되는 웹 GIS 시스템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저희는 ActiveX인 듀라맵을 이용하여 웹기반의 시스템 개발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DuraMap-Xr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큰 범주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각 항목 클릭 가능)

위의 기능은 DuraMap-Xr 맵 엔진을 통해 로컬에 저장된 공간 데이터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기능이며 동시에 원격으로 분리된 서버로부터 제공되는 공간 데이터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지원됩니다. 공간 데이터 서비스는 GeoService-Xr 공간서버로부터 제공됩니다.

듀라맵에서 항공영상 또는 위성영상(geotiff)을 자체포맷 형태로 표시하고 싶을 경우 변환툴은 다음 url을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듀라맵(DuraMap-Xr)과 블랙포인트(BlackPoint-Xr)의 항공영상(위성영상) 자체 포맷 변환툴

DuraMap-Xr은 단일 파일(DuraMap-Xr.dll)로 구성됩니다.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플러그인 기능 개발을 위한 COM 객체도 이 파일 안에 포함합니다. DuraMap-Xr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URL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DuraMap-Xr 설치자 프로그램   

설치자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DuraMap-Xr.dll을 등록하고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할 수 있습니다.

(등록방법 동영상)   

  1. DuraMap-Xr.dll을 다운로드(지오서비스 자료실)받습니다. 
  2. DuraMap-Xr.dll을 원하는 폴더에 저장합니다.
  3.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합니다. (비스타 또는 윈7에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4.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DuraMap-Xr.dll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5. regsvr32 DuraMap-Xr.dll을 입력하여 등록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XrMap.dll을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D:\ 드라이브의 DuraMap 폴더에 DuraMap-Xr.dll 복사된 경우의 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공적으로 등록이 되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록이 완료되면 C# 또는 C++, 델파이, VB나 IE에서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DuraMap-X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DuraMap-Xr의 API에 대한 튜토리얼은 다음 URL과 같습니다.

DuraMap-Xr 글 검색

또한 DuraMap-Xr에 대한 질문과 개선점에 대한 건의는 hjkim@geoservice.co.kr로 메일 주시기기 바랍니다.

“DuraMap-Xr 소개 및 다운로드”에 대한 5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연속지적도 shp 화일의 좌표와 수치지형도 좌표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면 라이센스가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뜨더라고요
    그래서 구매하여 듀라맵도 쓰고 라이센스를 얻고 싶습니다
    방법을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김형준입니다.
      오늘 새벽녘에 회사 건물 전기작업이 있었다고 하네요.
      그때문에 서버가 절전모드로 들어가 잠시 운영이 되지 못했습니다.
      이제 정상화되었으니 라이선스 메세지는 뜨지 않을 겁니다.

  2. 안녕하세요 듀라맵은 python 기반으로 툴을 개발할수잇나요?

    아니면 어떤 언어 기반으로 되어잇나용?

    1. 안녕하세요, 김형준입니다.
      듀라맵은 C# 등과 같은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정확히는 COM 기반 컴포넌트입니다.
      과거 ActiveX 컴포넌트라고도 했죠..
      파이썬에서도 COM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 등과 같은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정확히는 COM 기반 컴포넌트입니다.
      과거 ActiveX 컴포넌트라고도 했죠..
      파이썬에서도 COM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안해봤지만요..

  3. 듀라맵 적용을 검토중이라
    소개 및 사용자 메뉴얼을 보고 싶은데. 혹시 제공 가능한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