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Gen, 웹 GIS에서 로컬 데이터 파일 활용

웹기반의 GIS 시스템은 지도탐색, 주소검색, 길찾기 등과 같은 매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며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라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높은 수준의 GIS 기능을 원하는 전문 사용자나 특화된 업무를 GIS에 접목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많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이 느끼는 웹 GIS 기능의 결핍은 웹 GIS 보다는 여전이 QGIS나 ArcGIS 등과 같은 Application 형태의 GIS 프로그램들을 선택하게 합니다. 하지만 웹 GIS는 Desktop GIS가 갖지 못하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설치 없이 URL을 통해 바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완벽하고 아름다운 배경맵, 완벽한 주소검색과 길찾기 등의 기능은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웹 GIS의 단점은 서버 측에서 제공하지 않은 데이터의 사용에 큰 제약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가 자신만의 노하우가 반영된 의미있고 유용한 결과를 공간 데이터 파일로 제작했다면, 이 공간 데이터 파일을 웹 GIS의 배경지도에 중첩해 보고, 다양한 편의 기능에 적용하여 활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요구사항은 웹 GIS의 기능성에 비례하여 커집니다.

만약 사용자가 QGIS, ArcGIS 또는 공간 분석 툴을 이용해 생성한 공간 데이터 파일을 웹 GIS에서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앞서 언급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상당 부분 충족될 것입니다. 바로 웹 GIS 기반 시스템인 NexGen은 사용자가 자신의 로컬 PC에 저장된 공간 데이터 파일을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용자가 보유한 SHP 파일들을 NexGen의 배경지도 위에 중첩하고 그리기 심벌과 라벨 들을 설정하는 예를 시연하고 있습니다.

위의 예는 단순히 SHP 파일을 통한 지도 구성 정도의 데모이지만, SHP 파일을 활용할 수 있음으로 해서 SHP 파일이 제공하는 공간 데이터를 웹 GIS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능과 융합하여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아래의 글은 외부 파일로 CSV를 통한 통계지도를 저작하는 NexGen의 기능 소개입니다.

넥스젠(NexGen)의 통계지도 기능

“NexGen, 웹 GIS에서 로컬 데이터 파일 활용”에 대한 한개의 댓글

  1. 정말 엄청난 일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읽는 것만으로도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