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젠(NexGen)의 공간 데이터 편집 기능

NexGen은 서비스 되는 모든 수치지도 레이어를 편집할 수 있는 범용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서비스 되는 모든 수치지도는 NexGen에서 바로 SHP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에 대한 편의 기능으로 편집 이력의 Undo/Redo와 정점 및 선분에 대한 스냅핑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메인 편집 UI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편집 대상이 되는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고, 편집하고자 하는 도형을 선택하여 편집하거나 신규 도형을 추가할 수 있으며, 기존의 도형을 삭제할 수 있는 버튼과 함께 Undo/Redo 기능 등이 보입니다.

편집 대상이 되는 도형을 선택하거나 새롭게 생성하면 해당 도형에 대한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아래처럼 표시됩니다. 모든 수치지도 레이에 대한 범용 편집 기능이므로 필드명과 필드값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UI를 통해 도형 편집 뿐만 아니라 연관된 속성 데이터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집 기능은 범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편집으로, 특정 목적을 가지는 수치지도에 대한 편집에 대해 다양한 제약조건(코드값 입력 등)은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으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편집에 대한 편의 기능으로써 정점과 선분에 대한 스냅핑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아래의 직관적인 UI를 통해 원하는 레이어에 대해서 정점과 선분을 개별적으로 선택해 스냅핑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편집 기능에 대한 소개 동영상입니다. 건물, 도로, 지적도, POI에 대한 편집을 NexGen의 수치지도 범용 편집기능을 통해 편집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