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설비 관리를 위한 현장지원시스템 개발에 앞서서 …

태양광 설비를 관리하는 현장지원시스템을 모바일 GIS 엔진인 BlackPoint-Xr를 이용해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Mr.Tiler-Xr에서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 이미지를 배경도로 하고, 태양광과 관련된 설비인 태양광 어레이(Array)와 모듈(Module) 그리고 접속함, 인버터, 분전반, 배전반 등에 대한 설비를 표시한 것입니다.

Mr.Tiler-Xr은 수치지도를 이용해 배경지도를 디자인하고 타일맵으로 가공할 수 있는 툴이면서, 공간 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GIS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제공받은 SHP 파일이나 항공영상을 Mr.Tiler-Xr를 통해 살펴봅니다.

이 글은 현장지원 앱의 개발에 앞서 태양광 설비의 관리 업무에서 개발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얻기 위해 몇가지 설비를 간략하게 서술식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은 태양광 셀로 구성이 되는데요. 셀 1개가 생성하는 전압은 0.5V~0.6V이며, 전류는 4A~8A입니다. 또한 여러개의 모듈을 하나의 어레이로 단위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태양광발전소에 설치되는 분전반, 인버터, 분전반, 배전반은 생산된 전류를 모으고, 과전류가 발생하면 전류를 차단시키며 직류를 교류로, 또 교류를 직류르 변환하는 역활과 저압과 고압으로 변성하는 역활 등을 담당하는 장치들입니다.”

추후 태양광 설비 관리를 위한 현장지원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블로그를 통해 다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