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ql에서 INSERT 문 실행시 한글 문제

postgreSQL의 콘솔인 psql에서 직접 SQL문을 던져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INSERT할때 한글 데이터에서 INSERT 문의 실행 조차 되지 않는 문제는 postgreSQL에 대한 서버 측과 클라이언트 측의 한글 처리 방식(인코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서버 측의 인코딩 방식이 UTF8이라면 클라이언트 측의 인코딩도 UTF8로 변경해야 합니다. 방법은 콘솔에서 다음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set client_encoding = 'UTF8';

이렇게 하고 한글 데이터를 가진 INSERT 문을 실행하면 잘들어갑니다. 그리고 SELECT 문을 통해 확인해 보면 제대로……. 가 아닌 한글이 깨져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가 문제인지 기본으로 돌아가 생각해보면… 먼저 psql 콘솔에서 SQL 문은 외부 파일을 통해 다음처럼 실행합니다.

\i c:/insert.sql

그런데 이 insert.sql 파일은 C#으로 만든 것이고.. 혹시 C#에서 이 파일을 생성할 때 인코딩 지정 문제로 생각하여 UTF8로도 해보고 EUC-KR로도 인코딩 해보았으나 모두 깨지고.. 여차 저차 결국 인코딩 없이(그럼 이건 어떤 인코딩이지?) 그냥 저장하도록 다시 원복하고 GUI 툴인 pgAdmin에서 해당 데이터를 보니 한글이 않깨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론은 한글이 제대로 저장된 것이고 콘솔에서 한글이 깨져 표시되는 것이였습니다. 일단 Windows에서는 한글 데이터 저장은 되었는데.. 실제 구동은 리눅스에서 하는데 거기에도 또 다른 한글 문제가 흐물 흐물 기다리고 있을 듯 한데.. 걱정입니다.. 일단 작업은 Windows에서 하고.. 최종 배포에서 나타날 한글 괴물 보스에게 빌어야 겠네요…

참고로 psql의 출력결과를 파일로 내보내기 위해서 다음 명령을 수행하면 됩니다.

\o c:/log.txt

이때 psq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