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구글맵의 타일맵의 크기

정확히 말씀드리면.. 아이폰에서 구글맵에서 서비스 되는 타일맵의 크기입니다. 블로그의 방문자분 중 모바일폰의 지도 서비스에서 타일맵의 트래픽 관련 댓글을 보고.. 혹시나 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으로 요래 저래 단순하지만 확실한 방법으로 ^^; 타일맵의 크기를 찾아봤습니다. 아래는 그 크기를 알아보기 위해 얻은 캡쳐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처음에 64×64 크기의 타일맵을 사용할거라 예상했더랬습니다.. 아이폰의 픽셀 화소 크기가 일반 LCD 모니터의 화소 크기보다 미려해서.. 이런 판단을 하게 되었나 봅니다만.. 여튼.. 이번에 모바일쪽에서 서비스할 지도를 타일로 가공하는 작업을 눈앞에 두고 있던 차에.. 이제 타일맵의 크기를 128×128로 가공하도록 방향을 바꿔야 겠습니다..

끝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3의 화면 크기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480×360인데.. 이 화면 크기면.. 위의 캡쳐 이미지 처럼 타일 이미지의 개수가 최소 9개면 충분하다는 결론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가 이의 4배정도 되므로.. 곰곰히 생각해 보면.. 모바일 폰이든.. 일반 데스크탑에서든.. 타일맵의 크기를 공통적으로 256×256으로 하는 것도 별 무리는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타일맵 가공이 생각외로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리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인지라.. 타일맵의 크기를 최대한 키워서 파일 개수를 최소로 줄여 작업하는게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에어컨으로 인해.. 실내의 온도차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너무 극심한것같습니다.. 실내에서 정신없이 작업하다가 잠시 밖에 볼일 보러 나갈라치면… 한마디로 쪈다는.. 쪈다는 표현이 딱이네요.. 쪕니다 쪌어요.. -_-; 극심한 온도차이로 생체리듬도 다소 흐트려진 요즘입니다.. 그래도 긴박한 요즘.. 정신 바짝 차려야하다는 생각으로 버텨봅니다..

“[GIS] 구글맵의 타일맵의 크기”에 대한 3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