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SHP을 SQL 문으로 변환해 주는 툴 – SHP2SQL

SHP 파일의 좌표 정보와 속성 정보를 DBMS에 테이블 구조를 생성하고 값을 추가하는데 필요한 SQL문을 생성해 주는 툴입니다. 현재는 포인트 타입에 대한 SHP 파일에 대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실행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UI 화면에서 Export Fields에 DBMS로 내보내고자 하는 필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요없는 필드값에 대해서도 제외시켜도 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DBMS에 따라 필드명으로써 사용할 수 없는 필드는 이곳을 통해 제외시켜줄 수 도 있습니다.. 위의 화면 예시처럼 입력값들을 지정한 후 변환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sql 문이 담긴 텍스트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된 테이블에 속성값을 추가하기 위한 Ansi SQL 구문으로 구성됩니다.. 이 내용을 수정해 줄 필요(테이블명)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생성된 SQL 파일을 각 DBMS에서 불러와 실행해주면 간단하게 DBMS에 SHP 파일에 대한 테이블이 생성됩니다.. MySQL의 경우 soruce 명령어를 이용해서 외부의 sql 문이 담긴 파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의 실행을 위해서는 최신 버전의 듀라맵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다음 url을 통해 듀라맵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gisdeveloper.co.kr/notice/574

소스 코드와 컴파일된 실행 파일 모두를 제공해 드리니.. 개발자 분이라면 목적에 맞게 커스터마징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위에서 만들어진 sql 구문이 담긴 text 파일을 MySQL에서 실행시켜 만들어진 테이블을 조회해 본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X, Y 필드명으로 POI의 좌표가 자동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S] SHP을 SQL 문으로 변환해 주는 툴 – SHP2SQL”에 대한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김형준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shp2sql로 검색해보니 프로그램이 존재하긴 합니다.
      찾아보시고 적용이 가능한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