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폴리라인 SHP을 KML로 변환

폴리라인 타입의 SHP 파일을 KML로 변환할 수 있는 툴입니다. 요즘 부쩍 KML에 대해 관심이 높습니다. OGC에서 표준으로 채택된 포맷인지라…. 활용도도 매우 높을거란 판단에서 인듯 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는 툴의 실행화면인데….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폴리라인 타입의 SHP 파일과 저장할 KML 파일 이름을 지정해 주면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폴리라인 타입이 아닌 폴리곤 SHP을 지정했을 경우에도 폴리곤이 아닌 폴리라인으로 내보내집니다. 하지만 포인트의 경우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좌표계는 구글어스에서 사용하는 WGS84 경위도 좌표계로 저장된 SHP 파일일 경우에 제대로 구글어스에서 중첩됩니다. 아래는 위의 툴로 내보낸 SHP 파일을 구글어스에서 함께 표현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GIS] 폴리라인 SHP을 KML로 변환”에 대한 4개의 댓글

  1. 등고선 shp을 올리고 싶은데 변환해도 구글어스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좌표계 문제 같은데 좌표계 변환은 어떻게 하나요? 예전에 이곳에 좌표계 변환툴이 있었던것같은데…. 지금은 없네요… 어디서 받을수있나요?

  2. UTM 좌표를 기반으로 하여 만든 Shp polyline으로 kml을 만들어보았더니 구글 어쓰 전체에 갈려서 뿌려지는 파일이 형성됩니다. UTM을 기본으로 하여 만들어지는 shp 파일을 kml로 변형하는 타입은 없을까요? 문외한이라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
      UTM 좌표계의 SHP를 WGS84 경위도 좌표계로 변환하신 후 kml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