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DBF 필드값 최적화시켜 용량 대폭 줄여주는 툴, OptimizeDBF

간혹, 사실은 거의 대부분.. 가지고 있는 Shape 파일의 속성 정보인 DBF 파일이 내용에 비해 그 용량이 매우 크게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아래는 제가 가지고 있는 62MB 크기의 DBF 파일의 덤프 내용입니다. 가장 윗부분에 필드 이름이 정의되어져 있고, 그 아래로 쭈욱~ 값들이 기록되어져 있는데.. 실제 내용보다는 빈문자열이 훨씬 많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특히 문자열 필드의 경우 길이를 기본적으로 255자로 정의하고 DBF를 생성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런 불성실한 ^^; DBF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는 툴입니다. 필드값을 저장할 수 있는 필드의 최대 길이를 자동으로 계산해 줌으로써 사용자가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저장할 필드를 따로 선택해 저장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툴을 이용해 생성된 DBF 파일의 덤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용량이 62MB에서 3.45MB로 꽤나 많이 줄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툴을 만들게 된 목적은 개발중인 맵 엔진(XGE)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웹방식의 데이터서버가 관리하고 있는 속성 데이터를 최적화시킬 목적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XGE 지도 엔진을 만들기 위한 Core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제작했습니다.

“[GIS] DBF 필드값 최적화시켜 용량 대폭 줄여주는 툴, OptimizeDBF”에 대한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