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Service-Xr과 FingerEyes-Xr의 On-The-Fly-Projection 적용하기

다양한 좌표계가 존재하므로, 사용자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공간 데이터마다 서로 다른 좌표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좌표계의 공간 데이터를 DBMS에 Import할때, 좌표계를 명시해 주고,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단에서는 서로 다른 좌표계를 하나의 기준 좌표계로 변환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야 레이어로써의 여러개의 지도가 하나의 지도로 중첩됩니다.

GeoService-Xr과 FingerEyes-Xr에서도 서로 다른 좌표계에 대해 동적으로 좌표계를 변환해 단일 좌표계로 변환해 레이어를 중첩해 주는 On-The-Fly-Projec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버인 GeoService-Xr 과 클라이언트인 FingerEyes-Xr에서 간단한 설정이 필요한데요. 이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먼저 서버인 GeoService-Xr에서는 DBMS에 저장된 공간 데이터를 GeoData라는 단위로 관리하는데, 이 GeoData를 정의하는 xml 파일의 내용에 EPSG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와 같습니다.


    parcel
    muan_db://public."parcel"
    5186



    link
    network://public."link"
    5179

위의 내용은 parcel이라는 GeoData의 좌표계는 EPSG:5186이고, link라는 GeoData의 좌표계는 EPSG:5179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클라이언트 단의 코드인데요. 클라이언트 단에서 공통 좌표로 사용하고자 하는 좌표계를 아래처럼 지정하면 됩니다.

map.EPSG(5186);

위의 코드에 의해 클라이언트 단에서 사용하는 단일 좌표계는 EPSG:5186으로써, 만약 서버 단에서 이와 다른 좌표계의 데이터가 오면 이를 EPSG:5186으로 변환하도록 합니다. (명확히는 서버단에서 좌표계 변환을 수행함)

아래의 그림은 서로 다른 좌표계를 가지는 parcel(지적도로 EPSG:5186)와 link(네트워크 링크로 EPSG:5179)가 하나의 단일 좌표계(EPSG:5186)으로 변환되어 정확히 그 위치가 일치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