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Service-Xr에서 MIME Type 설정하기

MIME 타입은 서버측에서 클라이언트로 전송한 리소스(문서)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클라이언트는 대부분 IE, Chrome 등과 같은 웹브라우저인데요. 서버측으로 받는 리소스가 어떤 종류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이 리소스를 어떻게 처리할지 판단할 수 있고, 이런 경우에 MIME Type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MIME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리소스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은 리소스 이름의 접미사나 리소스의 실제 내용의 헤더 부분에 그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있습니다면, 모든 리소스가 이런 규칙을 사용하지도 않으므로 결국 MIME 타입이 가장 표준이 되는 리소스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GeoService-Xr에서는 공간 데이터를 포함하여 다양한 리소스를 클라이언트로 서비스해주는데요. 서버가 가지고 있는 파일에 대한 MIME Type을 지정하기 위한 방식을 정리해 봅니다.

아래는 서비스하고자 하는 파일의 확장자를 통해 MIME Type을 지정하는 하나의 예로 hwp와 pptx를 확장자로 갖는 파일에 대한 MimeType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hwp
            application/octet-stream
         
        
            pptx
            application/octet-stream
        
    

위의 경우라면 hwp와 pptx에 대한 클라이언트 측의 행동은 일반적인 다운로드로써 해당 리소스를 파일로 저장하도록 유도합니다. 위의 정보는 GeoService-Xr의 Web 디렉토리에 XrConfig.xml 파일로 존재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