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Map-Xr에서 특정 도형 하일라이팅(Highlighting) 시키기

DuraMap-Xr에서 SHP 파일로 구성된 레이어의 특정 번호의 도형을 아래의 화면처럼 하일라이팅(깜빡거림) 시키는 코드에 대한 설명 입니다.

듀라맵에서는 특정 도형을 직접적으로 하일라이팅 시키는 API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PI와 Event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은 GIS 어플리케이션에서 많이 사용되므로, 이 기능 하나에 대해 쉽게 재사용할 수 있도록 클래스화하여 제공합니다. 클래스의 이름은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인데요. 이 글은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 클래스를 사용하는 내용에 대한 정리입니다.

먼저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 클래스에 대한 객체 변수를 원하는 곳에 선언합니다. 필자의 경우 듀라맵의 지도 컴포넌트가 놓여진 폼(Form)의 private 변수로 선언하였습니다.

private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 HilightingShape = null;

위의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 클래스에 대한 객체 변수를 폼의 생성자에서 다음처럼 생성 하는데요. 생성자의 인자로 받는 것은 듀라맵의 지도뷰 객체입니다.

public Form1()
{
    ....

    HilightingShape = new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axXr1);
}

그리고 듀라맵의 지도뷰 객체이 제공하는 이벤트 중 OnCustomDraw에 대해 다음처럼 입력합니다.

private void axXr1_OnCustomDraw(object sender, AxXrMapLib._IXrMapControlEvents_OnCustomDrawEvent e)
{
    HilightingShape.OnCustomDrawEvent(e);
}

여기까지가 원하는 도형을 하일라이팅하기 위한 모든 준비 과정입니다.

이제 다음처럼 언제든지 어떤 레이어를 구성하는 도형을 하일라이팅할 수 있는데요. Hilighting 함수의 첫번째 인자는 하일라이팅하고자 하는 레이어이고 877이라는 숫자값은 하일라이팅되는 도형에 대한 FID 값입니다.

HilightingShape.Hilighting("lyr", 877);

참고로 아래의 코드는 사용자가 지도 상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클릭되어진 도형의 FID를 얻는 함수로, DuraMap-Xr의 지도뷰가 제공하는 OnLButtonUp 이벤트에서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private void axXr1_OnLButtonUp(object sender, AxXrMapLib._IXrMapControlEvents_OnLButtonUpEvent e)
{
    XrMapLib.IValueList FIDs = axXr1.GetFIDFromMousePoint("lyr", e.x, e.y, false);
    if (FIDs.Count > 0)
    {
        int FID = FIDs.GetValueAsInteger(0);
        // 위의 FID가 사용자가 클릭한 도형의 고유한 Feature ID 값 입니다.
    }
}

DuraMapUtility_HilightingShape 클래스와 이 클래스를 사용하는 예제 코드는 다음의 UR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