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C-KR로 인코딩된 속성값이 깨진 SHP, DBF 파일 복구하는 프로그램

국내에서 사용되는 거의 대부분의 SHP 파일의 속성 데이터는 EUC-KR로 인코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SHP 파일을 PostgreSQL에 테이블로 Importing 하기 위해 Shapefile Import/Export Manager와 같은 툴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가끔 다음과 같은 에러를 출력하고 Importing이 실패하게 됩니다.

물론 위의 Shape Import/Export Manager 툴에서 SHP 파일을 Importing 할때 문자셋을 EUC-KR로 명확히 지정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DBF 파일에 저장된 한글 문자열은 분명히 EUC-KR로 인코딩되어 있으나 깨졌거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가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가 조금 깨져 있어도 읽는데 있어 위의 경우처럼 문제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깨진 문자열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옳바르게 SHP 파일을 Importing 해 줄 수 있는 툴을 소개합니다.

매우 단순한 UI를 갖는 이 툴은 문제가 있는 SHP 파일을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 주는 툴입니다. 혹 저와 동일한 문제로 인해 작업 시 어려움을 격는 분이 있다면 이 툴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실행 파일을 첨부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DuraMap-Xr을 사용합니다. 실행 전에 DuraMap-Xr을 설치하셔야 하는데요. 다음 URL에서 소개하는 설치자를 통해 매우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답니다.

DuraMap-Xr 설치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