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를 좌표로, GeoCoder-Xr with Kakao, Naver, Google ㅡ 2016, v3.2

개 선 내 용

  • 최신 OpenAPI 반영 및 OpenAPI Key 값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ㅡ 2016/01/03
  • 결과 SHP 파일을 상대경로로 지정할 경우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였습니다 ㅡ 2013/12/09
  • 지도 표시 창이 나타날때 다운되는 현상 제거하였습니다 ㅡ 2013/06/10

옛날 주소 또는 새주소를 X,Y나 경위도와 같은 좌표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지오코딩(Geocoding)이라고 합니다. 이 툴은 주소를 좌표로 변환해 주는 툴로써 기존의 GeoCoder의 기능을 개선한 버전(3.0)입니다. 많은 주소를 자동으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는데, 변환하고자 하는 주소의 목록은 엑셀을 통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컴마(,)로 구분된 입력 데이터를 엑셀에서 불러온 것입니다. 엑셀에서 만들어진 주소를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를 CVS 형식으로 저장하게 되면 바로 좌표로 변환할 수 있는 입력 데이터가 됩니다. 입력 데이터는 반드시 첫줄에 필드명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과 좌표 데이터를 SHP 뿐만 아니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결과 좌표는 지도 위에 표시됩니다. 변환에 실패한 주소(일반적으로 잘못된 주소임)를 별도의 파일로 저장해 놓을 수 있습니다. 이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기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엑셀 등을 통해 얻은 주소 데이터를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불러와 좌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주소값에 대한 필드를 반드시 지정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OnSpatial에서 제공하는 우리나라 전국의 관공서에 대한 주소목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표 변환이 완료되면 변환된 좌표가 실제 지도 상에 어디에 분포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아래 그림처럼 지도 위에 맵핑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좌표 변환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지도가 표시되는 상태에서 상단에 직접 주소를 입력하고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지도가 이동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프로그램에서 주소를 좌표로 변환하는 기능은 네이버, 다음, 구글의 OpenAPI를 활용하였습니다.  OpenAPI는 Key 방식의 라이센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라이센스 키를 가지고 작동되지만 혹… 작동상에 문제가 있을 경우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OpenAPI에 대한 키(라이선스)를 받기 위한 방법은 아래 URL을 통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SHP 파일로 저장하기와 지도 표현 기능은 지오서비스의 듀라맵을 이용하였으므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앞서 듀라맵의 최신버전(3.8 이상)을 먼저 설치하셔야 합니다. 듀라맵은 다음 URL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실행 파일은 다음 URL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압축이 풀리지 않을 경우 AlZip이나 7Zip과 같은 전용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해 보시고.. 문제점이나 개선점 그리고 궁금하신 것은 언제든 메일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주소를 좌표로, GeoCoder-Xr with Kakao, Naver, Google ㅡ 2016, v3.2”에 대한 17개의 댓글

  1. 동영상보고 설치하고 엑셀파일 CSV로 만들었는데 안되네요ㅠ
    주소읽는것까지 다 됬는데 갑자기 결과확인누르니깐 지도창뜨면서 예외의경우라서 안된다고 빨간엑박 뜨네요 어떻게해야하나요?

    1. 이 문제에 대해서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개선된 버전을 조만간 올려드리겠습니다.

    1. OpenAPI에 대한 key를 직접 발급받아 사용해 보셨는지요? 기본으로 제공 되는 key는 많은 사용자가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므로 변환 회수 제한에 걸리게 됩니다. 직접 자신의 계정으로 OpenAPI Key를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안녕하세요. 언제나 좋은 툴들을 개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geocoder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같은 파일임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변환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문제가 있나 싶어서 오니 새버전이 나왔군요. 하지만 이 버전도 되질 않습니다…..
    이전에 잘 변환되던게 갑자기 안되니 당혹스럽습니다.
    어떤 문제 때문에 변환이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1. OpenAPI에 대한 key를 직접 발급받아 사용해 보셨는지요? 기본으로 제공 되는 key는 많은 사용자가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므로 변환 회수 제한에 걸리게 됩니다. 직접 자신의 계정으로 OpenAPI Key를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만들어주신 프로그램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신주소로 위경도 변환은 지원하지 않나요?
    혹시 지원하지 않는다면 새버전에는 넣어주실 수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4. 수고 많으십니다. 유용한 툴을 공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새롭게 공개해 주신 GeoCoder-Xr 3.0 다운받아 기본 Key 그대로 주소2좌표 변환 사용해 봤는데 좌표 변환 결과가 계속 실패합니다. 공개 key를 새로 받아 등록해 봤지만 결과는 동일합니다. 지도 보기 메뉴를 클릭하여 주소 입력하고 위치 찾기 클릭해봐도 “위치를 파악할 수 없는 주소입니다.”라는 메세지만 나옵니다. 프로그램 버그인지 아니면 제가 설정을 잘못 한 것인지요? 도움 좀 주세요. 고맙습니다.^^

    1. 메일로 동일한 내용으로 문의셔서 답장드렸습니다. 아마도 주소필드를 지정하지 않으셔서 그런듯합니다. 메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개발자님, 혹시 이것도 가능할런지요?
    좌표 변환 후 해당 지점들이 지도상에 맵핑되는데 그 지점을 클릭하면 네임이나, 주소 등이 툴팁으로 나타나면 더욱 유용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6. 안녕하세요 대학원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지오리코더를 이용해서, 위 예시처럼 각 시청주소를 지표로 바꿔서 shp파일로 만들어 보앗습니다. 너무 .. 잘되서 깜짝놀라고 있었는데.
    이걸 arc gis를 이용해서 공지에 올려주신 행정구역 shp와 함께 써볼려고 하는데,
    행정구역 파일이랑, 시청의 위치 파일이랑 스케일이 다른건지….시청위치파일이 행정구역 지도보다 너무~ 작게 나와서… 게속 고민,공부중에 이렇게 여쭤봅니다.. 메일로 여쭙고 싶엇는데 메일주소를 몰라서…
    도움부탁드립니다!!
    moped007@naver.com 으로 답장 주셔도 괜찬습니다.

    1. 네, 변환이 잘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먼저 이 프로그램에 의해서 변환된 좌표는 WGS84 경위도 좌표계입니다. 흔히 GPS 좌표계라고 합니다.
      그리고 본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행정구역 파일의 좌표계는 Bessel1841 UTM-K 좌표계입니다. 이 좌표계는 TM 좌표계로 (X, Y) 좌표계입니다.
      이처럼 서로 상이한 좌표계이므로 중첩해도 서로 매칭이 되지 않는데요. 이럴 경우 서로 좌표계를 같도록 변환해 주시면 됩니다. 좌표계변환툴은 본 사이트의 Projection 이라는 이름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좌표계 변환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7. 개발자님, 실행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후에 압축을 풀려고 하면 “폴더를 열 수 없습니다. 압축폴더가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경고메시지만 뜨네요ㅠ
    다른 어떤 글에서 I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다운로드 받아보라고 하셔서 그렇게도 해봤는데 똑같아요… 도와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