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Map-Xr의 SpatialOperator를 이용한 공간연산 응용예

DuraMap-Xr은 Windows 기반의 Desktop GIS Application 개발을 위한 맵 엔진입니다. DuraMap-Xr의 기능 중 SpatialOperator 기능은 벡터 데이터 간의 Intersects나 Intersection과 같은 API와 단일 벡테 데이터의 Buffer 연산자와 같은 API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연산자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에 DuraMap-Xr이 활용되었는데요.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위의 그림은 건물 레이어와 홍수범람에 대한 하천 레이어 그리고 행정구역도 레이어로 구성된 간단한 지도입니다. 건물 레이어의 건물 도형 데이터에는 인구수에 대한 속성 데이터가 조인되어 있습니다. 건물 중 홍수범람에 대한 하천 레이어의 도형과 교차(Intersects)되는 건물을 추출하고 추출된 건물에 거주하는 인구수의 총합을 계산해야 합니다. 바로 이 인구수가 홍수에 의한 피해 인구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의 UI는 위에서 설명한 기능에 대해 실제 구현한 UI입니다. 홍수피해의 결과로 4006명이 산출되었고, 피해를 받은 건물은 result.shp 파일로 저장되도록 하였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빨간색 도형이 기능에 대한 결과로 생성된 홍수 피해를 받은 건물에 대한 레이어어 입니다. 이미지를 살펴보면, 건물이 하천 경계 도형으로 클리핑(Intersection) 처리 되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uraMap-Xr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도 위에 도형 매쉬업이라는 단순한 기능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각 도형들간의 관계와 연산을 통해 더욱 의미 있는 결과를 생성해 내는 GIS 엔진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