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주소(GRS80 타원체 UTM-K 좌표계)를 지적도(Bessel 타원체 중부원점 TM 좌표계)로 변환하기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NSIC)에서 다운로드 받은 도로명주소의 좌표계는 GRS80 타원체의 UTM-K 좌표계입니다. 그리고 국가 관공서에서 입수한 지적도는 Bessel 타원체의 중부원점 TM 좌표계입니다. 이 도로명 주소를 지적도의 좌표계로 변환하기 위한 내용을 정리해 둡니다. (맨날 까먹어.. –a)

사용하는 툴은 XrProjection입니다. 실행하고 가장먼저 변환 파라메터를 지정합니다. 지적도가 10 파라메터의 Molodensky-Badekas 변환이므로 아래처럼 지정합니다. 즉, 변환 파라메터 사용 여부를 체크하고 10 파라메터를 선택하고 Bessel -> GRS80(WGS84)의 체크를 제거합니다.

다음으로 폴더 대상 SHP 파일 변환을 선택합니다. 폴더를 지정해서 다수의 SHP 파일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할 SHP 파일이 저장된 입력 폴더를 지정하고 좌표계를 UTM-K(GRS80 타원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출력 폴더에는 좌표가 변환된 SHP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합니다. 출력 폴더 위의 좌표계는 변환할 좌표계인 대한민국 TM 중부원점(Bessel 타원체) – 10.405 보정을 선택합니다.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이 됩니다. 아래는 실제 도로명주소와 지적도에 대한 좌표계 일치를 통해 함께 중첩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