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하나의 SHP를 격자로 분리해 다수의 SHP로 만들어 주는 툴

개발자 피드백 : 2012년 6월 25일에 버전업되었습니다. 개선된 내용은 포인트 SHP 파일에 대해 더 이상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처리되도록 하였습니다.

제목을 좀더 풀어 설명드리면.. 하나의 SHP 파일을 사용자가 지정한 행과 열의 수로 격자를 만들고.. 이 격자의 수 만큼.. 도형을 분리해 다수의 SHP 파일로 만들어 주는 툴입니다. 격자에 따라 분리를 할뿐.. 격자에 맞춰 도형을 잘라내지 않습니다. 아래는 이 프로그램의 실행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화면은 하나의 SHP 파일을 불러들인 후 격자의 행 수를 3으로 하고 열의 수를 3으로 하여 총 9개의 SHP 파일로 뽑아 내는 경우입니다. 9개의 SHP 파일의 이름은 d:/shp로 시작하여 shp_0_0.shp, shp_0_1.shp 등으로 지정됩니다. 아래의 화면은 이렇게 만들어진 9개의 SHP 파일을 ArcMap에서 레이어로 불러와 표시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프로그램은 DuraMap-Xr를 통해 개발되었으므로 먼저 DuraMap-Xr를 다운로드(http://www.gisdeveloper.co.kr/notice/574) 받으신 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소스 코드와 실행 파일(Release 폴더)은 다음 url을 통해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GIS] 하나의 SHP를 격자로 분리해 다수의 SHP로 만들어 주는 툴”에 대한 5개의 댓글

  1. Shape를 분할시키는 프로그램을 찾아 헤매이다 다시 김형준님의 블로그에 다시 오게 되네요.
    446메가의 파일을 쪼갤 예정인데 시도 해보고 다시 결과 보고 하겠습니다.
    오늘도 많이 배웁니다.^^

    1. 은빛소나기님, 여기에서도 보는군요.
      반갑습니다. ^^
      은빛소나기님의 블로그, 배울게 참 많습니다.

      위의 프로그램은 폴리곤에 대해서만 적용가능하답니다.
      제가 필요할 당시에 폴리곤만이 대상였던지라 그리했고..
      제공되는 소스에 대해 약간의 수정만 하면 포인트, 폴리라인에 대해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럼, 즐거운 개발하시길 !

    2. 참고로.. 위의 프로그램은 비정상적인 지오메트리가 있을 경우 다운됩니다.. 예를들어 포인트가 3개 미만인 폴리곤이라든지.. 선분이 교차하는 폴리곤이라든지.. Null Shape이라든지.. 이런것을 막으려면 ArcGIS에서 Repair Geometry를 수행해 주는게 좋아요..

    3. 김형준님! Shape 분할 성공했습니다.
      전세계 폴리곤 지도 데이터 였고 8×8 으로 분할했습니다.
      DBF도 함께 잘 나뉜거 같더라구요.
      맵서버에 한번 올려보려고 합니다.^^
      집에가서 체크 한번 더 해보아야 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