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서비스웹의 지오코딩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지오서비스웹을 이용하는 분들의 피드백과 사용한 지오코딩의 결과를 항상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오코딩 정확도와 사용자 편의성 개선을 위해서인데요. 보다 더 정확한 지오코딩 결과와 개선된 UI가 공개될 예정이며 그 중 개선된 UI에 대한 내용을 배포 전에 미리 공유합니다.

먼저 아래는 주소 데이터가 저장된 CSV 파일을 지오코딩을 하기 위해 표시한 화면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는 용어 변경이며 “인근좌표”가 “유사주소좌표”로 변경되었습니다. 둘째는 정제된 주소를 저장할 수 있는 선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셋째는 매칭코드 저장 기능입니다. 둘째와 셋째 기능은 지오코딩 결과를 검수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정제된 주소”와 “매칭코드”를 체크하여 지오코딩 결과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였고 이 선택 사항으로 수행된 지오코딩 결과를 표시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_GC_TYPE을 통해 지오코딩 결과 좌표가 정(정확한 좌표)인지, 유(유사한 주소의 좌표)인지, 대(대표좌표)인지를 파악할 수 있고, _CLEANADDR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주소를 완전한 주소 체제에 맞게 정제된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_MATCH_CD 값이 있는데요.

_MATCH_CD는 사용자가 입력한 주소에서 명시적으로 입력된 주소 구성 요소(시도(C), 시군구(S), 읍면동(E), 리(L), 도로명(R), 산여부(S), 번지(N))로 사용된 요소를 나타냅니다.

예를들어 “중구 달성로 56″의 경우 _MATCH_CD가 _S__R_N인데요. 이는 시도(S), 도로명(R), 번지(N)이 입력주소에서 명시적으로 파악되어 지오코딩 처리시 사용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아울러 입력 데이터인 CSV 파일을 UTF-8 형식으로 저장하지 않을 경우 한글깨짐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영상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오서비스웹에서 제공하는 지오코딩 기능의 개선은 모두 이용자 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지오서비스웹을 이용하시면서 느낀 경험 등을 피드백으로 제공해 주시면 참고해서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오서비스웹의 지오코딩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에 대한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이전 XrGeocoder 부터 사용하던 유저입니다. 항상 연구 진행에 있어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전 프로그램 처럼 위경도 값도 따로 출력하거나 저장 할 수 있을까요?
    사이트 둘러 보아도 해당 방법은 좀처럼 나와있지않아 댓글 남깁니다.

    1.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기능으로 지오코딩 결과인 SHP 파일을 CSV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을 이번 달 중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변환된 CSV 파일에 좌표(경위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해서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부족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피드백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