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SHP 파일을 TXT 파일로 변환해 주는 툴 – Shp2Txt

SHP 파일은 바이너리 파일인지라.. 간단히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서.. SHP 파일을 일반적인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여 좌표나 속성값을 쉽게 읽거나.. 아니면 이 텍스트 파일을 읽어 자신이 원하는 또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자를 돕는 툴입니다. 실행은 간단합니다. 아래처럼 입력할 SHP 파일을 지정하고 저장할 TXT 파일 이름을 지정해 주고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들어진 txt 파일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 도형에 대한 좌표 리스트가 나오며.. 이 도형에 대한 속성값이 ‘|’ 문자로 구분되어 출력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바로 도형에 대한 정보이며 파랑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해당 도형의 속성에 대한 정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끝으로… 이 프로그램은 듀라맵을 기반으로 수행됩니다. 실행을 위해 먼저 듀라맵을 설치(http://www.gisdeveloper.co.kr/notice/574)하셔야 합니다. 이 툴에 대한 소스 파일과 실행 파일을 모두 올려 드립니다. 개발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수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