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DataTable 생성

NET의 DataTable은 개발자들에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인터페이스로써의 표준으로 생각해도 별 무리가 없을듯 합니다. 아직은 .NET 초년생이라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떤 형식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개발자 사이에서 주고 받을때 데이터 덩어리만 툭… 던져주기 보다는 이 데이터 덩어리를 읽을 수 있는 인인터페이스까지 제공해 주면 더욱 좋을텐데요. 바로 이 인터페이스가 되는 녀석으로 DataTable을 사용하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

DataTable은 이 클래스의 이름에서도 나와 있듯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에 해당하는 녀석입니다. 테이블은 필드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 필드들에 대한 레코드들로 구성됩니다. 필드는 컬럼(Column)이라고도 하며 레코드는 로우(Row)라고도 합니다.

데이터에 대해서 개발자 서로간에 인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DataTable을 사용해야 할 필요가 생겨 DataTable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도식도를 보면 DataTable은 DataColumn과 DataRow 클래스에 대한 다수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taColumn은 필드의 정의이며 DataRow은 레코드에 대한 정의입니다. .NET을 개발한 MS 개발자들 덕에 참…. 쉽죠잉? -_-;

먼저 DataTable을 생성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DataTable dt = new DataTable("TableName");

생성자의 인자는 테이블의 이름입니다. 참고로 다수의 DataTable은 DataSet에 포함될 수 있는데 이 DataSet에서의 식별자가 바로 이 테이블의 이름입니다. 식별자이므로 당연히 중복되는 큰~ 일 나는 겁니다.

다음은 이렇게 생성한 테이블에 필드를 정의하는 코드입니다. 식별자로써 ID와 이름으로써 Name, 나이값으로써 Age 필드를 정의하는 코드입니다.

DataColumn col1 = new DataColumn();
col1.DataType = System.Type.GetType("System.Int32");
col1.ColumnName = "ID";
col1.AutoIncrement = true;
dt.Columns.Add(col1);

DataColumn col2 = new DataColumn();
col2.DataType = System.Type.GetType("System.String");
col2.ColumnName = "Name";
col2.DefaultValue = "No Name";
dt.Columns.Add(col2);

DataColumn col3 = new DataColumn();
col3.DataType = System.Type.GetType("System.Int32");
col3.ColumnName = "Age";
col3.DefaultValue = 0;
dt.Columns.Add(col3);

각 필드(컬럼)에 대한 데이터 타입은 .NET의 Type의 그것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이제 이렇게 정의된 필드에 대해 레코드를 추가하는 코드입니다.

DataRow dr1 = dt.NewRow();
dr1["Name"] = "개똥이";
dr1["Age"] = 10;
dt.Rows.Add(dr1);

DataRow dr2 = dt.NewRow();
dr2["Name"] = "소똥이";
dr2["Age"] = 13;
dt.Rows.Add(dr2);

DataRow dr3 = dt.NewRow();
dr3["Name"] = "말똥이";
dr3["Age"] = 15;
dt.Rows.Add(dr3);

레코드에 해당되는 DataRow는 DataTable의 NewRow 매서드를 통해 생성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끝으로 테이블을 정의할때 Primary Key 등과 같은 정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래는 간단히 앞서 정의한 ID 필드값으로 Primary Key를 정의하는 코드입니다.

DataColumn[] key = new DataColumn[1];
key[0] = col1;
dt.PrimaryKey = key;

이상으로 기본적으로 DataTable을 생성하고 컬럼과 레코드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C#] DataTable 생성”에 대한 9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