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새로운 문법 정리

자바스크립트에서 var로 정의된 변수의 유효범위는 함수입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의 유효범위는 블럭(Block)인데요. 자바스크립트에서 블럭의 범위 지정을 위한 시작은 ‘{‘이며 끝은 ‘}’입니다. let을 통한 변수의 정의는 바로 이러한 블럭 범위에서만 유효한 변수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let 키워드를 통해 보다 분명한 의미로 변수를 정의해, 필요한 시점에서만 메모리에 적재되어 사용되고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서는 메모리에서 제거되도록 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예는 배열에 대한 각 요소를 저장하기 위해 i라는 변수를 let으로 선언하고 있습니다.

let 키워드는 IE나 Chrome 모두에서 지원되지만, 위의 for 문은 IE(v11)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배열에 대한 각 소요를 순회하며 처리할 수 있는 함수를 지정할 수 있는 배열의 forEach 매서드에 대한 예제 코드입니다.

아래의 코드는 C++, Java, C#의 람다 함수와 매우 유사한 Javascript의 문법입니다. IE(v11)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Chrome에서만 지원합니다.

Javascript에서 함수를 정의시에 인자에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코드에서 그 예를 명확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Javascript에서는 C나 C#에서처럼 변수를 활용한 형식화된 문자열을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문법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first와 last라는 변수를 문자열을 구성하기 위해서 ${}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자열 구성을 위해 외따움표(‘)나 쌍따움표(“)가 아닌 `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래의 문법은 IE(v11)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매우 유용한 것으로서 배열을 합치거나 복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Case 1은 odd 배열과 nums 배열을 합치는 것이고, Case 2는 odd 배열을 odd2 배열로 복제(참조가 아닌)하는 것입니다. Case 3는 다소 그 성격이 다른데 a는 1, b는 2, z는 {c:3, d:4} 객체가 됩니다.

아래의 문법은 Javascript의 람다 함수(명확히 람다 함수라고 불르는 것이 맞는지는 확실치 않으나)를 사용해 코드를 간결하게 표현한 것으로써, 배열의 요소 중 특정 조건에 일치하는 요소를 검색하는 것으로, 특정 조건을 람다 함수로 정의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