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의 multimap 컨테이너

C++의 STL에 multimap이라는 컨테이너가 존재합니다. 이 컨테이너는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구성된 요소를 저장하고 있으며 key 값으로 정렬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키가 유일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중복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C++의 multimap의 성질을 갖는 컨터이너가 C#에는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서 이러한 컨터이너를 직접 개발자가 만들어 써야 하는데.. 다행히 C#에서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C#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NET에서는 컬렉션(Collection)이라는 다른 이름을 사용) 중에 List와 SortedDictionary 컬렉션을 조합하여 우리가 원하는 C++의 multimap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렇게 구현한 컬렉션으로 클래스 이름을 .NET의 이름에 맞게 MultiSortedDictionary라고 지었습니다.

MultiSortedDictionary 클래스의 코드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C#은 이미 매우 잘 만들어진 컬렉션 클래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을 조합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MultiSortedDictionary 클래스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요소를 추가합니다. 요소의 키는 정수(int)이고 값(value)은 POINT라는 사용자 정의 구조체로 하겠습니다. 먼저 POINT 타입의 구조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MuiltiSortedDictionary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몇가지 요소를 추가하는 코드를 작성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로 키에 대해 정렬이 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임의로 요소를 추가할때 키의 순서를 정렬되지 않은 키값 순서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키 값이 정렬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과를 보면 요소에 대한 키의 순서가 옳바르게 정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염두할 점은 C++의 경우라면 그 결과가 10 10 10 20 20 30 이라는 점입니다.  이제 이렇게 저장된 요소 중에 키가 10인 요소에 대한 값을 얻는 코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가 10인 요소에 대한 값이 모두 3개인데, 생각했던 올바른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에서 .NET을 살펴보면 볼수록 참으로 체계적이고 멋진 언어 그리고 프레임워크라고 생각됩니다.

“[C#] C++의 multimap 컨테이너”에 대한 2개의 댓글

  1. 글 잘 봤습니다 ^^
    c# multimap 으로 검색해보니 이 그과 이전에 다른분이 쓰신 글이 나오더군요 ㅎ
    좋은 내용인데 두가지 아쉬운점을 발견했습니다.

    하나는 Reverse Iterating 이고,
    하나는 위에서 거론하신 c++ 에서 iterating 하면 10 10 10 20 20 30 처럼 나오는게
    같은 식으로 나오는 부분도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everse Iterating 부분은 검색을 해보니 좀 나오더군용..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784624/reversed-sorted-dictionary

    두번째는.. 그냥
    for( int i …
    {
    for( int j …

    느낌처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ㅎ

    1. 네, 이 글은 어느 블로그를 참조해서 개선한 코드입니다. 원래는 참조한 블로그에서 소개한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려고 했고.. 제 블로그에서 소개하려 양해를 구했는데.. 답변이 없어.. 제가 개선을 좀 해서 올린 코드입니다.. 이점 너그러이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