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의 PL/pgSQL 튜토리얼 – 3 : 변수와 상수

안녕하세요, GIS Developer 김형준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PL/pgSQL에서 변수와 상수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내용에 대해 정리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변수란 어떤 값을 가지고 있으면서, 필요할 경우 그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수는 그 이름과 변수가 가지는 값의 타입을 지정해야 합니다.

변수의 이름은 개발자에게 의미있는 이름을 부여하는 것이 좋고, 값의 타입은 integer, numeric, char, varchar 등과 같이 각각 정수, 실수, 문자, 가변길이 문자 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변수는 선언 시에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정하지 않는다면 그 변수의 값은 NULL 값을 갖게 됩니다.

다음은 여러 개의 변수를 선언하는 PL/pgSQL 코드입니다. 특히 아래의 코드는 함수를 정의하지 않고 바로 PL/pgSQL을 실행합니다.

DO $$ 
DECLARE
   age integer := 40;
   korean_name varchar(10) := '김형준';
   alias_name varchar(50) := 'Dip2K';
   weight numeric(3,1) := 65.5;
BEGIN 
   RAISE NOTICE '%의 별명은 % 이고 나이는 %이며 몸무게는 %입니다.', 
       korean_name, alias_name, age, weight;
END $$;

위의 코드를 보시면 DECLARE 구문 바로 뒤에 변수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4개의 변수를 선언하고 있고, 초기값 40인 정수형 변수 age와 ‘김형준’ 값을 가지는 가변길이 10인 문자형 변수 korean_name 그리고 65.5 값을 가지는 실수형 변수 weight를 갖습니다. 실수형 타입을 지정하기 위해 numeric(n,m)으로 선언하는데, n은 전체 자리수이고, m은 소수점 아래에 대한 자리수입니다. 8번 줄의 RAISE NOTICE는 해당 변수들을 원하는 문자열로 포맷으로 구성한 것을 PL/pgSQL의 실행환경에서 표시하는 코드입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숫자형이나 문자형 이외에도 훨씬 다양한 데이터 타입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 아래의 코드에서 볼 수 있는 시간(time) 타입입니다.

DO $$ 
DECLARE
   current_time time := now();
BEGIN 
   RAISE NOTICE '%', current_time;
END $$;

위 코드의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결정할 때, 기존에 존재하는 테이블의 특정 필드의 데이터 타입을 가져와 그 데이터 타입으로 변수의 타입을 지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employee라는 데이블의 salary라는 필드의 데이터 타입을 가져와 my_salary라는 변수를 선언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my_salary employee.salary#TYPE := 100000.12;

끝으로 변수 선언에 대해 하나더 설명하면, 동일한 대상의 값을 담고 있는 변수에 대해 또 다른 이름(별칭)을 붙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current_time이라는 변수를 old_time이라는 별칭을 붙이는 예입니다. 이는 어떤 변수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능에 좀더 의미에 부합하는 이름을 붙이기 위한 목적입니다.

DO $$ 
DECLARE
   current_time time := now();
   old_time ALIAS FOR current_time;
BEGIN 
   RAISE NOTICE '%', old_time;
END $$;

이제 상수(constant)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상수는 변수와 다르게 한번 값이 정해지면 변경할 수 없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상수를 선언하는 방식은 변수의 선언처럼 DECLARE 구문 뒤에서 이루어지며, 상수 이름과 타입 사이에 CONSTANT라고 지정하면 됩니다. 아래의 예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DO $$ 
DECLARE
   vat CONSTANT numeric := 0.1;
   cost numeric := 100000;
   real_cost numeric;
BEGIN 
   real_cost = cost + cost * vat;
   RAISE NOTICE '부가세를 적용한 실제 가격은 % 입니다', real_cost;
END $$;

위의 3번 코드가 vat라는 실수형 상수를 선언하는 코드입니다.

이상으로 PL/pgSQL에서 변수와 상수를 선언하는 내용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PostgreSQL의 PL/pgSQL 튜토리얼 – 3 : 변수와 상수”에 대한 8개의 댓글

  1.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몇개의 function을 보는데 그냥 VARCHAR 라고 선언 되어 있는 함수들이 있던데,
    찾다보니 varchar=text 라고 생각하라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질문 1) varchar=text 라는 말이 맞는건가요…?
    질문 2) “varchar”도 최대 길이가 10485760으로 나오던데, 그냥 “VARCHAR”로 선언하면 위에 있는 최대 길이만큼밖에 못쓰는건가요…?

  2. 안녕하세요, 김형준입니다.
    제가 알기로.. (정확한건 아닙니다) varchar에 길이를 지정하지 않으면 text와 동일하게 적용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varchar의 최대 길이는 2GB가 아닌가요?
    상당히 긴 문자열이 필요하다면 BLOB나 CLOB와 같은 데이타 타입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번 구글링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시는게 더욱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김형준입니다.
      작동되는 완전한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DO $$
      BEGIN
      RAISE NOTICE ‘안녕하세요’;
      END $$;

  3.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혹시 괜찮으시다면, 해당게시글 출처 표기한 후에 개인 블로그에서 공유해도 될까요?

    1. 동일한 내용을 있는 그대로 게시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이 글을 토대로 더 개선된 내용을 올리신다면 본 글의 내용을 게시하셔도 괜찬습니다.

  4. 안녕하세요 혹시 변수를 from 절에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사용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select count(*) cnt into tbl_cnt from tbl_name ;

    여기서 tbl_name 변수 인데 아무리 해도 오류가 나네요

    1. From 절에는 테이블 이름이 와야하고.. 말씀하신 형태로 지정할수없는것으로 일고있습니다. 대신 SQL문 자체을 문자열로 구성하시면 가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