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의 PL/pgSQL 튜토리얼 – 2 : 함수 인자

안녕하세요, GIS Developer 김형준입니다. 2번째 PostgreSQL의 Stored Procedure의 튜토리얼입니다. 이번에는 사용자 정의 함수를 생성하는 CREATE FUNCTION 구문의 한가지 예로 아래의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코드 중 CREATE FUNCTION 코드 대신 CREATE OR REPLACE FUNCTION 코드로 대체하면 아래와 같은데요.

위의 CREATE OR REPLACE FUNCTION 코드는 CREATE FUNCTION와 다르게 이미 동일한 함수가 존재할 경우 함수를 새롭게 교체하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 add 함수는 정수형 타입인 a와 b 인자를 갖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자는 IN 형식입니다. IN 형식 이외에 OUT과 INOUT 형식의 인자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IN 형식으로 지정된 인자는 단지 함수에 값만을 전달해 주는 목적이고, OUT은 함수 종료시 이 인자에 값을 전달해 외부에 반환해주는 목적도 갖습니다. INOUT은 IN과 OUT에 대한 목적을 모두 갖습니다.

함수의 인자를 OUT으로 지정하는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의 코드를 예로 들어 OUT 형식의 함수 인자를 살펴 보겠습니다.

위의 getmaxmin이라는 함수는 4개의 인자를 받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인자는 별도의 지정이 없으므로 IN 형식이고 min_value와 max_value는 OUT 형식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 함수는 첫번째와 두번째로 지정된 인자값중 최대값을 max_value의 인자로 넘기고 최소값은 min_value의 인자로 넘깁니다. 이 함수를 보면 별도의 반환값을 지정하기 위한 RETURNS 구문을 사용하지 않고, 이처럼 OUT 형식으로 지정된 인자에 값을 반환하고 있습니다.

이 getmaxmin 함수는 아래의 화면처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INOUT 형식은 IN과 OUT에 대한 특성 모드를 갖습니다. 즉, 값은 함수로 전달할 수도 있고 함수 내부에서 값을 변경해 외부로 값을 전달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함수를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getmaxmin2 함수는 INOUT 형식의 인자 2개를 받습니다. 이 두개의 인자값에서 최대, 최소값을 다시 이 인자의 첫번째와 두번째에 각각 기록해 반환합니다. 이를 위해 5~6번에서 v3 변수를 하나 정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른 튜토리얼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getmaxmin2 함수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 OUT, INOUT 형식 이외에도 성격은 다르지만 VARIADIC 형식이 있습니다. 이 VARIADIC 형식은 가변인자로써 동일한 데이터 타입의 여러개의 인자들을 한번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코드에서 params 인자는 VARIADIC 형식이고 타입은 NUMERIC[]입니다. 지정한 인자의 개수는 array_length 내장 함수를 사용해 얻을 수 있습니다. FOR 반복만을 사용하고 있는데, 1부터 인자의 개수만큼 반복하고 있습니다. 반복문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 함수는 여러개의 숫자값들로 인자를 지정하여 그 합한 결과를 반환하는데요. 이 함수의 실행 결과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