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ang] JSON 인코딩(Encoding)과 디코딩(Decoding)

Text 기반의 데이터교환 및 전송을 위한 가장 최적화된 표준 포맷으로 JSON을 뽑을 수 있는데요. Go에서는 map이나 struct 타입 객체에 대해 JSON 문자열로 인코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map의 경우에는 그 key의 타입이 string이 아닌 경우 해당 타입을 string으로 변환이 가능할 경우에만 JSON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다음 코드는 사용자 정의 struct에 대한 map 객체를 인코딩하는 예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
    "encoding/json"
    "fmt"
)

type Detail struct {
    Age    int
    Active bool
}

func main() {
    mem := map[string]Detail{
        "Alex":    {10, true},
        "Dip2K":   {20, true},
        "Jackass": {15, false},
    }

    jsonBytes, err := json.Marshal(mem)
    if err != nil {
        panic(err)
    }

    jsonString := string(jsonBytes)

    fmt.Println(jsonString)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Alex":{"Age":10,"Active":true},"Dip2K":{"Age":20,"Active":true},"Jackass":{"Age":15,"Active":false}}

이제 다시 위에서 얻는 JSON 문자열을 객체로 인코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JSON 문자열을 다시 인코딩하기 위해서는 json.Unmarshal 함수를 사용합니다. 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
    "encoding/json"
    "fmt"
)

type Detail struct {
    Age    int
    Active bool
}

func main() {
    jsonString := `
        {
            "Alex":{"Age":10,"Active":true}, 
            "Dip2K":{"Age":20,"Active":true},
            "Jackass":{"Age":15,"Active":false}
        }`

    mem := make(map[string]Detail)
    err := json.Unmarshal([]byte(jsonString), &mem)
    if err != nil {
        panic(err)
    }

    fmt.Println(mem)
    fmt.Println("Dip2K's Active:", mem["Dip2K"].Active)
}

위의 코드에서 14번에 긴 문자열을 jsonString 변수에 담고 있는데요. 긴 문자열을 Go언어에서 입력하기 위한 방식으로 14~19번 코드를 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map[Dip2K:{20 true} Jackass:{15 false} Alex:{10 true}]
Dip2K's Active: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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