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도메인(Cross Domain)을 허용하는 OpenAPI 개발을 위한 JSONP

AJAX 방식은 서로 다른 도메인간의 데이터를 받아 오는 것을 기본적으로 막고 있지만, JSONP라는 방법을 이용해 가능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JSONP 방식의 OpenAPI를 제공하는 Java 서블릿 중 doGet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OpenAPI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name과 callback이라는 파라메터를 전달해 준다라는 전제 조건을 갖습니다. 서버는 자신에게 전달된 name을 이용해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Hello로 구성된 문자열을 결과로 전달해 줍니다. 여기서 전달 방식이 중요한데요. 그 전달방식이 바로 JavaScript 함수호출에 대한 코드입니다. 이 코드 문자열을 클라이언트가 받아 실행해 준다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위의 서블릿에 대해 웹 브러우저를 통해 호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URL 호출을 좀더 설명하면, name 파라메터에는 Dip2K를 지정했고, callback 파라메터에는 Test를 지정했습니다. 그 호출 결과는 Value를 키로 하고 Hello, Dip2K를 값으로 하는 객체를 인자로한 Test 함수의 호출 코드에 대한 문자열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이 문자열을 코드화하여 실행해주면 성공적으로 서버에서 전달한 데이터를 받아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래의 코드는 jQuery를 이용해 JSONP 방식으로 크로스도메인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코드입니다.

실행 결과는 ‘Hello, 김형준’을 표시하는 Alert 창 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