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기 간단한 Memory Pool 클래스

프로젝트 진행 중에,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Memory Pool 클래스를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보다가 마땅히 사용만하다 판단되는 것이 없어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클래스입니다. 물론 기존에 공개된 Memory Pool 클래스의 기능이 좋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제 기준, 수준에 너무 사용하기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물론 그 기능과 성능은 뛰어나겠지만 말입니다. 이에.. 사용하기 쉽고, 매우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메모리풀 클래스를 공개해 봅니다.

먼저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역변수로 CMemoryPool을 생성해 놔야 합니다. 싱글리톤 패턴을 적용해야할테지만.. .일단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께서 적용해 보시고 공개해주시면 매우 영광이겠습니다.

#include "MemoryPool.h"

CMemoryPool MP(10, 1024*1024);

생성자 중 첫번째 인자는 메모리풀에 생성할 메모리 덩어리의 개수이고 두번째 인자는 메모리 덩어리의 크기입니다. 즉, 여러개의 스레드에서 동시에 10개의 메모리 덩어리를 얻어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덩어리의 크기가 1메가라는 의미입니다.

메모리 덩어리를 얻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MemoryPool::MEMORY_DESC *pMD = MP.Take();

BYTE *pBuffer = pMD->pBuffer; 

// .
// .
// use memory ..
// .
// .

MP.Release(pMD);

다 사용했으면 최종적으로 Release를 호출해줘서 메모리 풀에 반환해줘야 함을 잊어서는 않됩니다. 아무쪼록…. 저처럼 쉽게 사용할만한 메모리풀 소스 코드를 찾지 못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