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Layers] 지도 상에 10만개의 별 그리기에 대한 속도 테스트

OpenLayers의 지도 속도를 테스트 하기 위해 10만개의 별을 배경지도 상에 그려보는 코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먼저 실행에 대한 동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은 크롬에서 했고, 2016년 6월 경에 구입한 DELL 노트북인 XPS 9550을 사용했습니다.

웹임에도 상당이 빠릅니다. 이유는 소스코드를 살펴보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먼저 index.html 입니다.

index.js에 대한 코드의 설명은 하나씩 언급해 보면, 먼저 필요한 모듈을 선언합니다.

그리고 10만개의 포인트를 표시할 스타일로 별 모양으로 지정하는 코드입니다. 이미지가 아닌 실행중에 별형상을 생성해 스타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10만개의 포인트 피쳐를 생성합니다. 좌표는 여의도를 덮을 정도의 영역으로 잡았습니다.

위의 피쳐 데이터를 담기 위한 데이터소스와 이 데이터소스를 표현하기 위한 레이어 객체를 생성합니다.

배경지도도 표현해줘야 의미있는 테스트가 될듯하여 VWorld의 배경지도를 살짝 가져다 썻습니다.

앞서 생성한 레이어들을 조합해 지도 객체를 생성하면 끝입니다.

속도가 빠른 이유는 2가지입니다. 첫째는 IE가 아닌 크롬에서 테스트 했다는 것인데, 그렇다고 IE에서 실행해보면 아예 실행이 안되는 것은 아니고 크롬보다 살짝 느릴 뿐입니다. 하지만 향후 IE가 크롬의 렌더링 기술을 사용할 것이므로 IE도 크롬만큼 빨라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OpenLayers의 지도 객체가 WebGLMap 타입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처음 언급된 코드의 모듈 추가에서 ol/Map.js 대신 ol/WebGLMap.js에서 Map 클래스를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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