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그리고 템플릿(Style, Template) – {1/3}

WPF의 스타일과 템플릿 기능을 이용하면 어플리케이션의 외향을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바꿀 수 있고, 사용자에게 좀더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수 있다.

먼저 스타일과 템플릿이 전혀 적용되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하나 하나 적용해 가면서 어떻게 어플리케이션의 외향이 고급스럽게 바뀌어 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WPF의 스타일과 템플릿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다.

아래의 코드가 처음 단계에 대한 코드이며 이어지는 이미지가 실행결과이다.


  
  
    
  
  
  
    My Photos
    Check out my new photos!
    
    

흔이 우리가 많이 봐왔던 UI인데, 상단에 2개의 TextBlock이 있고 바로 아래에 있는 ListBox에 jpg 이미지에 대한 경로가 나타나 있다.

스타일과 템플릿을 적용해보기에 앞서, 한가지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자.

ListBox에 나타난 jpg 이미지 파일의 경로 문자열은 어디서 왔는가? <ListBox>의 속성 중에 ItemsSource가 그 해답으로 가는 길의 시작점이다. ItemSource 속성에 MyPhotos라는 StaticResource를 바인딩하고 있다. 그렇다면 MyPhotos는 무엇인가? <Window.Resources>에 보면 <ObjectDataProvider>를 이용해서 PhotoList라는 클래스를 MyPhotos라는 Key로 생성하고 있다.

이제 PhotoList 클래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PhotoList는 Photo라는 클래스를 관리해주는 Collection으로써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public class PhotoList : ObservableCollection
{
    public PhotoList() { }

    public PhotoList(string path) : this(new DirectoryInfo(path)) { }

    public PhotoList(DirectoryInfo directory)
    {
        _directory = directory;
        Update();
    }

    public string Path
    {
        set {
            _directory = new DirectoryInfo(value);
            Update();
        }

        get { return _directory.FullName; }
    }

    public DirectoryInfo Directory
    {
        set
        {
            _directory = value;
            Update();
        }

        get { return _directory; }
    }

    private void Update()
    {
        foreach (FileInfo f in _directory.GetFiles("*.jpg"))
        {
            Add(new Photo(f.FullName));
        }
    }

    DirectoryInfo _directory;
}

먼저, PhotoList는 ObservableCollection<Photo>에서 파생되었는데, ObservableCollection은 콜렉션에서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데이터(여기서는 Photo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삭제, 추가등과 같은 변경이 있을 경우 통지를 해주는 클래스이며, ListBox 컨트롤의 ItemSource가 될 수 있는 클래스이다. 기본적으로 PhotoList가 하는 일은 특정 폴더경로를 받아서 그 경로에 있는 확장자가 jpg인 파일명을 통해 Photo라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준다. 이제 Photo 클래스에 대해서 살펴보자.

public class Photo
{
    public Photo(string path)
    {
        _source = path;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ource;
    }

    private string _source;

    public string Source { get { return _source; } }
}

Photo는 무척 간단한 클래스인데, 하는 일은 단지 문자열(여기서는 jpg 파일명)을 속성으로 가지고 있고 ToString을 통해 반환하는 일을 한다.

이제 다시 XAML에서 살펴본 PhotoList 클래스 타입으로써 생성된 MyPhotos라는 Key를 가진 객체에 PhotoList 클래스가 jpg 파일명을 수집할 경로명을 지정해야 하는데, 그것은 해당 XAML에 대한 Code-Behind 코드 안의 WindowLoaded 이벤트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private void Window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Photos = (PhotoList)(this.Resources["MyPhotos"] 
        as ObjectDataProvider).Data;

    Photos.Path = "...\\...\\Images";
}

이제 지금까지의 코드를 기본으로 다양한 스타일과 템플릿을 적용할 준비가 끝났다.

“스타일 그리고 템플릿(Style, Template) – {1/3}”에 대한 4개의 댓글

  1. wpf 에 대해 거의 모릅니다.
    소스를 그대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였는데

    Error 1 The type or namespace name ‘ObservableCollection’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Error 2 The name ‘Add’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Error 3 The name ‘Photos’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이러한 에러메시지가 출력되는데
    해결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1. 소스는 지금 없고…
      말씀하신 문제는.. 소스 코드에서 using 문을 하나 추가하면 해결될듯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ObjectModel;

  2. Error1은 using System.Collections.ObjectModel을 cs 소스에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Error2, Error3은 Photos 클래스를 만들어주시면 해결됩니다.
    그리고 WindowLoaded에 있는 Photos는 전역이나 지역으로 PhotoList 타입의 변수를 선언해주시면 됩니다.
    제 답변이 틀리 수 도 있는데 일단 저는 그렇게 해결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