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 Commons IO 라이브러리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제공하는 자바 기반의 오픈소스 중  Commons IO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얼마전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을 파악하던 중.. 예상치 못한 기능을 요청받았고 이 기능을 기존 시스템에 추가하려면 상당한 코딩을 해야 할 상황에서 요긴하게 사용한 라이브러리 중에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Commons IO 라이브러리는 기존의 JDK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들에 대해서 자주 사용하는(Commons 한) 기능들을 클래스화 해 놓은 것으로 이해하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물론 기존의 JDK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들에 대해 보다 개선된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이 글은 Commons IO 라이브러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매우 간단한 예제를 통해 해당 라이브러리를 소개하고 있는 글을 한글로 정리한 것입니다. 사실.. 제가 이 Commons IO를 직접 사용한것이 아니고 대용량 파일을 서버로 업로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제공하는 또 다른 Commons Fileupload 라이브러리에서 이 Commons IO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가져 보게 되었고 실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해당 URL에 대한 데이터 전체를 문자열로 가져오는 예입니다.

JDK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클래스들을 이용해 위의 코드를 작성했다면 더 긴 코드가 필요했을테고.. 코드가 길다는 것은 그만큼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아파치의 Commons IO는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검증된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음은 텍스트 파일을 라인별로 읽어 List 컨테이너로 파싱하는 예입니다.

매우 직관적이고 심플합니다.. 하지만 대용량의 텍스트 파일의 경우 모든 데이터를 읽어 하나의 리스트 컨테이너에 집어 넣으니 메모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둬야 합니다.

다음은 텍스트 파일을 구성하는 라인을 하나 하나 필요할때마다 읽어 처리할 수 있는 예입니다.

다음은 파일 경로를 정규화해주는 코드입니다.

위 코드의 결과는 c:/project.txt가 됩니다.

그리고 해당 경로에 대한 저장 장치의 가용 용량을 얻는 코드입니다.

이 외에도 파일의 복사, Endian 처리, 다양한 응용 스트림 클래스 등을 제공합니다. 이 처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IO 루틴에 대해서 더 짧은 코드를 통해서, 그리고 검증된 방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면 원하는 기능을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추가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를 미리 알고 있는 것으로 개발자의 역량은 기술면에서 더 높아질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