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이더(Shader) 코드를 외부 자원으로 분리하기

Shader 코드를 외부 자원으로 분리해서 좀 더 깔끔하게 코드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물론 이런 분리는 유지보수 및 Shader에 대한 분리를 통해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장점도 있습니다. Shader 코드를 shader.glsl이라는 파일로 작성했다고 할 때, 이 파일 자원을 불러와 사용하는 코드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fetch("shader.glsl").then(response => {
    return response.text();
}).then(text => {
    const fragmentShaerCode = text;
    const material = new THREE.ShaderMaterial({

        ...

        vertexShader: `
            uniform float iTime;    
        
            varying vec2 vUv;

            void main() {
                vUv = uv;
                gl_Position = projectionMatrix * modelViewMatrix  * vec4(position,1.0);
            }
        `,
        
        fragmentShader: fragmentShaerCode
    });

    ....

}).catch(function (error) {
    console.warn(error);
});

vertex Shader는 분리되어 있지 않았지만 fragment Shader는 분리된 파일 자원(여기서는 shader.glsl)을 불러와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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