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terns in “PATTERN-ORIENTED SOFTWARE ARCHITECTURE”

Layer A.P. 어플케이션을 구조화하기 위해 서브 태스크(Subtask)들을 그룹으로 묶기 위해 분해한다. 공통된 추상 레벨에 있는 서브 태스크들끼리 묶어서 그룹으로 분류한다.

Pipes and Filters A.P.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는 시스템 구조를 제공한다. 각 프로세싱 단계는 필터 컴포넌트로 추상화한다.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연관된 필터들에게 전달된다. 필터들을 다양하게 재조합하여 시스템을 재구축할 수 있다.

Blackboard A.P. 정의되지 않은 도메인에서의 문제를 해결할때 유용하다. 솔루션에 대한 부분적이거나 대략적인 해법을 수립하기 위해 몇가지 특수한 서브시스템들의 지식을 조합한다.

Broker A.P. 분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조화할때 유용하다. 분산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분리된 컴포넌트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조합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이러한 컴포넌트들 간의 통신을 관장하는 역활을 하는 것이 Broker이다.

Model-View-Controller A.P. 모델은 핵심기능과 데이터를 의미하고 뷰는 기능에 의한 데이터의 표현이며 컨트롤은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처리이다. 뷰와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모델간의 일관성 및 정합성을 보장한다.

Presentation-Abstraction-Control A.P. 계층구조를 이루는 에이전트들이 상호작용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패턴. 각각의 에이전트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을 전담하며 에이전트는 프리젠테이션/추상/컨트롤로 구성된다.

Microkernel A.P. 변화하는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시스템에서 가장 최하단에 위치하는 핵심 기능을 추출해 내며, 추가된 요구사항에 대해 확장기능으로 정의하여 시스템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Reflection A.P.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

Whole-Part D.P. 전체(Whole) 객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Part)를 정의한다. Whole 객체를 통해 Part 컴포넌트들의 관계를 맺으며, 이 Whole 객체를 통해서만 Part 컴포넌트와 통신할 수 있다.

Master-Slave D.P. 마스터 컴포넌트는 슬레이브 컴포넌트에게 작업을 분산시켜서 최종적으로 슬레이브로부터 그 결과를 취합한다.

Proxy D.P. 실제 컴포넌트가 아닌 대리자를 앞단에 두어 이 대리자를 통해 실제 컴포넌트와 통신을 한다. 실제 컴포넌트의 위치 추상화, 실제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한 인증 등과 같은 전처리는 물론 후처리에 대한 기능 추가가 용이하다.

Command Processor D.P. 사용자의 요청을 하나의 객체로 정의하여 관리하며 Undo/Redo와 같은 처리가 가능하다.

View Handler D.P. 시스템의 모든 뷰를 관리하는 책임을 분리하여 뷰들 간의 관계성과 연관된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Forwarder-Receiver D.P. 투명한 IPC를 제공하고 Peer를 분리하기 위해 Forwarder와 Receiver를 분리한다.

Client-Dispatcher-Server D.P.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디스패처 레이어를 도입한다. 위치 투명성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통신에 대한 세부적인 구현을 캡출화한다.

Publisher-Subscriber D.P. 서로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있는 컴포넌트들 간의 상태에 대해 정합성을 유지하는데 용이하다. Publisher가 책임을 지고 하나의 변경에 대해 다수의 Subscriber에게 변경을 통지한다.

“Patterns in “PATTERN-ORIENTED SOFTWARE ARCHITECTURE””에 대한 2개의 댓글

  1. 한첨 공부할적에, 디자인 패턴과 아키텍쳐 패턴의 경계가 참 애매모호했던 때가 이었습니다. 디자인패턴을 공부하고 아키텍쳐 패턴을 공부했었는데…. 아키텍쳐 패턴을 본뒤로는 디자인패턴이 쉽게 이해가 되더라구요. 아키택쳐 패턴에 비해 디자인패턴은 적용범위가 국지적이고 구체적인지라 이해가 훨씬 수월했구요.

  2. 네, 저역시 i-One님(멋진 ID입니다)과 같은 느낌입니다. 좀더 큰 구조를 구현하는 아키텍쳐 패턴을 본뒤로는 디자인패턴을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는듯합니다. 제 생각에… 이건 아키텍쳐 패턴/디자인 패턴의 규모나 순서의 문제가 이유일수도있겠지만.. 아마도 더 많은 패턴들을 접해보니, 예전에 봤던 패턴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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