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v3] ‘동작(Motion)’ 블럭

스크래치는 스프라이트(Sprite)라는 객체를 대상으로 블럭(Block)을 통해 어떤 기능을 실행하는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텍스트로 코딩하는 것이 아니라, 블럭을 논리적으로 배치하여 코딩함으로써 직관적이고 재미있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등과 같은 시각적인 요소가 두드러진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이 글은 스크래치에서 제공하는 블럭 중 스프라이트의 동작과 관련된 “동작” 블럭에 대한 내용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블럭 설명
스프라이트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지정된 값만큼 전진합니다.
스프라이트를 시계방향으로 지정된 값만큼 회전합니다.
스프라이트를 반시계방향으로 지정된 값만큼 회전합니다.
스프라이트는 지정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랜덤 위치와 마우스 포인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랜덤 위치는 실행할때마다 다른 위치로 스프라이트를 이용하는 것이고, 마우스 포인트는 현재 마우스 포인트 위치로 스프라이트를 이동하는 것입니다.
지정된 X, Y값의 좌표로 스프라이트를 이동합니다.
지정된 시간동안 지정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정된 위치로 설정할 수 있는 값은 랜덤 위치와 마우스 포인트 이며 랜덤 위치는 실행할때마다 다른 위치로 스프라이트를 이용하는 것이고, 마우스 포인트는 현재 마우스 포인트 위치로 스프라이트를 이동하는 것입니다.
지정된 시간동안 지정된 X, Y값의 좌표로 스프라이트를 이동합니다.
지정된 각도로 스프라이트를 회전합니다. 이 회전되는 방향이 스프라이트가 바라보면 방향, 즉 전진 방향이 됩니다.
스프라이트는 선택된 방향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향값은 마우스 포인트입니다.
스프라이트의 x 좌표를 지정된 값만큼 더합니다.
스프라이트의 x 조표를 지정된 값으로 변경합니다.
스프라이트의 y 좌표를 지정된 값만큼 더합니다.
스프라이트의 y 좌표를 지정된 값으로 변경합니다.
스프라이트가 무대의 가장자리, 즉 벽에 닿으면 벽에 튕기는 방향을 바라보게 합니다.
회전을 변경하는 방식을 지정하는 블럭으로, 지정할 수 있는 방식은 왼쪽-오른쪽, 회전하지 않기, 회전하기입니다. 왼쪽-오른쪽은 스프라이트의 회전 방향을 왼쪽과 오른쪽 방향으로만 제한 것입니다. 회전하지 않기는 스프라이트에 회전 블럭을 적용해도 회전되지 않도록 합니다. 회전하기는 스프라이트를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변수이며, 스프라이트가 무대 위에서의 x 좌표값입니다.
변수이며, 스프라이트가 무대 위에서의 y 좌표입니다.
변수이며, 스프라이트가 무대 위에서 바라보는 방향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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